비만, 전염될 수 있다

연구자들, 전염성 있는 바이러스가 비만 세포의 성장을 빠르게 한다고 밝혀..

검토 완료

엄두영(eomdy)등록 2006.01.31 16:31

미래에 비만은 전염병으로 불리게 될까? ⓒ healthday.com

이런 사실은 일반인에게는 쉽게 믿기지 않는 연구 결과인데, 이 새로운 연구는 비만 닭에 대한 연구로부터 나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생리학 저널 - 조절, 통합, 비교 생리학>(American Journal of Physiology-Regulatory, Integrative and Comparative Physiology) 1월호에 실렸다.

"비만은 복합적인 만성 질환이다."고 말문을 연 위스콘신 대학의 수석 연구자인 레흐 휘그햄 박사는 "비만을 일으키는데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전염이 비만에 부분적으로 관여하리라는 것은 매우 신빙성 있다."며 전염과 비만과의 상관 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연구팀은 인간 아데노바이러스 Ad-37이 닭에서 비만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감기의 원인이 되고, 많은 다른 질병들을 일으킬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완전히 새로운 연구 결과가 아니다. 이전 연구들은 Ad-36과 Ad-5번 아데노바이러스가 동물에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는 증거들을 찾았다. 이에 더하여 Ad-36 바이러스는 인간에서의 비만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도 밝혔었다.

휘그햄 박사는 "우리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동물 모델에서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추가적인 인간 아데노바이러스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는 특히 Ad-37 바이러스가 닭에서 비만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녀는 "비만과 관련된 3종류의 바이러스 이외에도 비만과 연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50종류 이상의 아데노바이러스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인간 지방 세포에 대한 아데노바이러스의 작용을 추가적으로 연구할 것이라고 연구 계획을 밝혔다.

휘그햄 박사는 "바이러스들이 지방 세포에서 지방을 늘린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결과를 확증하기 위해 더 많은 동물 연구가 필요하다."고 조심스러운 견해를 밝혔지만, 아데노바이러스와 비만과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미 Ad-36 바이러스와 비만과의 상관 관계에 대해 증명된 데이터들이 있다."고 말하며, "만약 당신이 뚱뚱한 사람을 보게 된다면, 그 사람은 마른 사람보다 Ad-36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더 많이 갖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고 말했다.

휘그햄 박사는 이어 "(미래에는) 유행성 비만을 막는 좋은 방법은 백신을 예방 접종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선 얼마나 많은 인간 아데노바이러스가 비만을 일으키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하며 미래엔 비만을 막는 백신의 등장도 가능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는 적당히 식사하고 운동하는 것이 시간 낭비가 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녀는 "사람들이 비만을 유발하는 여러 요소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우리는 어떤 식단과 운동이 바이러스와 상호 작용하는지 모른다. 비록 당신이 항체가 있다고 하더라도 식단과 운동의 차이에 의해 비만에 대해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분명히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으면서도 비만이 아닌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고 식습관과 운동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러나 한 전문가는 바이러스가 비만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예일 의대의 데이비드 카즈 박사는 "바이러스 이론보다 더 만족할 만한 유행성 비만에 대한 설명이 있다. 우리는 이전 세대보다 매일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이 칼로리들이 축적된다."고 말했다.

카즈 박사는 "우리는 근본적으로 '비만이 되기 쉬운' 세계에 살고 있다. 아데노바이러스가 비만에 관여하는 요소는 여러 요소들 중 아주 작은 부분 밖에 차지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도 아데노바이러스는 비만을 일으키는데 미미한 영향을 끼칠 뿐이라고 카즈 박사의 의견에 동의했다.

텍사스 사우스웨스턴 의학 센터 대학의 로나 샌던 박사는 "미국에서 비만을 일으키는 것은 미미국인들의 비활동성과 지나치게 방임하는 삶의 방식에 있다. 물론 바이러스가 비만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우리의 유전자가 특정 상황에서 우리를 비만으로 이끌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을 지도 모른다는 견해와 다를바 없다."고 말하며 바이러스 이론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절하했다.

한편 샌던 박사는 우리가 비만을 막고 조절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비만이 작용하는지 알아야 한다면서 비만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계속 할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샌던 박사는 "우리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유전자와 환경을 바꿀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식생활과 운동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하며 여전히 현재까지는 식생활과 운동으로 비만을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