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때문에 갑상선암, 마을을 떠나지도 못합니다

월성원전 앞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주민들의 '이주 요구' 천막 농성 2년째

등록 2016.08.26 16:37수정 2016.08.26 16:50
4
원고료로 응원
8월 25일,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월성원전 바로 앞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원자력발전소 이주를 요구하며 천막 농성을 시작한 지 2년을 맞았다. 주민들은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에 위험한 원전 앞에 살지 않게 해달라고 2년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이 나오고 있지 않다.

월성1호기가 1982년에 가동을 시작한 이래 3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주민들은 전기 생산이 필요하고, 지역도 잘 살 수 있다는 말을 들으며 원전 가동에 협조해 왔다. 하지만 주민들에게 돌아온 것은 끊임없는 삼중수소 피폭과 갑상선암 발생 등 건강피해였다. 또 지역경제가 나아질 것이라 했지만,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부동산 거래마저 끊길 정도로 큰 재산피해를 입고 있다.

태어나고 자라고, 오랫동안 살아온 삶의 터전을 떠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주민들은 원자력발전소의 위험과 피해를 벗어나 안전하게 살기 위해 고향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스스로 떠나려고도 했지만 후쿠시마 사고 이후에는 그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외지에서 토지나 집을 알아보러 왔다가도 바로 앞에 있는 원전을 보고는 그냥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천막 농성 2년... 9월 3일 '나아리 방문의 날' 준비중

a

나아리 주민들은 월성원전 앞에서 이주를 요구하며 2년째 농성 중이다. 월성원전 앞 농성천막 모습. ⓒ 이상홍


실제 주민들의 피해는 심각하다. 2015년 동국대학교, 조선대학교,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방사성물질 삼중수소 피폭조사를 진행했다. 나아리 주민 61명의 소변을 조사한 결과 모두에게서 삼중수소가 검출됐다. 평균 8.36Bq/l(리터당 베크렐)에서 최대 28.8Bq/l까지 나왔다.

2015년 말 주민들이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에 의뢰한 조사에서도 조사 대상인 40명 모두에게 삼중수소가 평균 17.3Bq/l 검출되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조사에 참여한 5세부 19세까지의 9명의 아동과 청소년에서도 모두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원전에서 큰 사고나 나지 않더라도 원전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로 갑상선암 등의 발생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현재 원전 앞에 살면서 갑상선암이 발생한 주민들이 한국수력원자력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 소송에 전체 545명의 피해주민 중 월성원전 지역에서도 83명이나 참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작년 2월 수명이 만료된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을 허가했다. 수많은 안전성 미검증, 최신안전기술기준 미적용, 주민의견 미반영 등의 문제가 계속 제기되었지만 무시되었다. 결국 월성원전 앞 주민들을 포함한 2167명이 월성 1호기 수명연장허가 무효 소송을 제기했고, 재판이 진행중이다.

a

월성원전 주민 방사성물질 삼중수소 검출결과 발표 및 대책마련 요구 기자회견. ⓒ 안재훈


올여름 폭염이 이어지면서, 주택용 전기의 누진요금 논란이 가속되고 있다. 이 논란 속에 원전 앞에 살고 있는 경주의 나아리 주민들이 겪고 있는 피해와 희생의 문제는 빠져 있다. 주택용 요금만 현재와 같은 누진제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도 짚어야 한다. 하지만 전기를 싸게 많이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전력수급의 원칙이 되는 한 나아리 주민들이 겪는 고통은 다른 곳에서도 반복될 수밖에 없다.

잘못된 전력정책으로 원자력발전소 주변의 주민들 고통 역시 누진되어 왔다. 싼 전기 공급을 위해 원전을 더 짓고, 수명 끝난 원전을 계속 돌려서 지역의 주민들은 위험에 내몰리는 것과 동시에 경제적으로 그 위험을 스스로 벗어나기도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

월성 원전 앞에 사는 나아리 주민들은 천막 농성 2년을 맞아 9월 3일 '나아리 방문의 날'을 준비하고 있다. 그동안 참고 살았지만, 이젠 더 이상 월성 원전의 위험성에 대해 눈감지 않고 싸우겠다고 한다. 그리고 안전하게 살기위해, 행복하게 살기 위해 이주를 요구하고 있다. 그동안 편하게 전기를 써온 우리가, 안전을 뒤로한 채 원자력발전소로 손쉽게 전력을 공급해온 정부가 이제는 '안전하게 살고 싶다'는 이들의 목소리에 책임 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

a

9월 3일 월성원전 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는 농성2년을 맞아 나아리 방문의 날을 개최할 예정이다. ⓒ 안재훈


덧붙이는 글 위 기사는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도 함께 게재됩니다.
#월성원전 #월성원전이주대책위 #월성원전주민피해 #월성원전주민농성2년 #월성핵발전소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