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조 파업, 거세지는 비판 여론

울산시장도 "파업중단 촉구"... 고용노동부는 긴급조정권 시사

등록 2016.09.28 17:41수정 2016.09.28 17:41
6
원고료로 응원
a

현대차노조가 지난 7월 19일 울산 북구 양정동 현대차울산공장 안에서 현대중공업과의 공동파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현대차노조는 9월 26일 12년 만에 전면 파업을 벌였다 ⓒ 현대차노조


지난 26일 12년 만에 전면파업을 벌였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노조)가 28일 올해 들어 22번째인 '4시간 부분파업'을 벌였다(관련기사 : 현대차 12년 만에 전면 파업, "조합원 폭발 직전").

현대차노조의 연이은 파업에 정부는 30일간 파업 또는 쟁의행위를 금지하는 긴급조정권 발동을 시사하는가 하면 중소기업단체가 현대차 불매운동을 거론하는 등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예전같이 현대차노조의 파업 정당성을 설파하던 진보언론의 기사도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그동안 지역 노사관계에 간섭을 자제해오던 김기현 울산시장이 지난 27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차노조의 파업 중단을 호소하고 나서면서 현대차노조 파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감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27일 열린 26차 교섭에서 회사 측은 지난달 부결된 잠정합의안보다 2000원 오른 임금 7만 원 인상과 주간 연속 2교대 관련 10만 포인트 지급 등을 일괄제시했다. 하지만, 노조 측이 이 안을 거부한 상태다. 노사는 28일 오후 5시 현재 27차 교섭을 벌이고 있다.

거세지는 현대차노조에 대한 비판여론

현대차노조에 대한 비판여론은 지난 26일 전면파업 이후 거세지고 있다. 노조 측이 "회사가 한전부지를 10조 원에 매입하는 등 방만 경영을 하면서 노동자들에게는 제대로 분배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지만 여론은 점차 악화되는 모양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12년만의 현대차노조 전면파업 다음날인 27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최근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걱정스러운 소식들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대승적 차원에서 파업을 중단하고 협상을 조속히 타결해 줄 것을 간곡히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조선산업 불황 등으로 울산이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는데, 설상가상으로 현대차노조의 파업까지 겹쳐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심정은 착잡함을 넘어 불안하다"라면서 "당장 자동차산업이 나락으로 추락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명확하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각오와 대처가 시급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김 시장은 "파업은 법이 보장하는 노조의 권리이고 시기나 규모, 모든 것을 노조가 결정하는 고유의 권리"라면서도 "그러나 현대자동차는 단순한 기업이 아니라 국가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라는 걸 간과해선 안 된다, 조선산업 위기로 가뜩이나 어려운 울산의 현실을 직시하고 파업을 중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언론을 통한 현대차노조 때리기엔 중소기업단체가 한몫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8일 "평균 임금이 1억 원가량으로 중소기업보다 2배 정도 높은 현대차노조가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에 들어가 중소기업인들이 박탈감을 느낀다"라면서 현대차 제품 불매운동을 언급하는 등 여론몰이에 나섰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 장관 "파업 조기 마무리"... 진보단체 "고연봉 프레임 안 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도 28일 "현대차 노조는 지난 7월 19일부터 22차례의 파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12만여 대, 2조7000여억 원의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라면서 "1차 협력업체 380개 사에서 1조3000여억 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하는 등 현대차와 관련된 수많은 중소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장관은 "노사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음에도 임금 인상폭이 낮다는 이유로 이를 부결시키고 다시 파업에 돌입하는 상식 밖의 행태까지 보이고 있다"라면서 "대화와 타협이 아닌 파업으로 주장을 관철하려는 이러한 구시대적 교섭 문화와 쟁의행위 패턴은 이제 바뀌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와 국민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법과 제도에 마련된 모든 방안을 강구해 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긴급조정권 발동을 시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노동계와 진보정당 등은 현대차노조에 대한 비판 여론을 두고 매년 되풀이 되는 '보수세력의 노조때리기 일환'이라고 보고 있다.

울산 지역 진보단체들은 "땀흘려 일해 회사가 7조 원의 이익을 냈는데 회사 측이 정당한 분배를 하지 않은 데 파업이 비롯됐다"라면서 "어느 누구라도 정당한 분배를 요구하지 않겠나, 역지사지로 생각해야 한다, '연봉 1억 원' 프레임으로 매도하면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현대차 노조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