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조윤선 '어버이연합 반 세월호 집회' 동원 정황 파악

'블랙리스트' 박 대통령 지시 의심 정황도 포착

등록 2017.01.19 10:46수정 2017.01.19 10:46
9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보수단체를 동원해 '친정부 집회'를 지시한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파악해 사실관계를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특검팀은 조 장관이 정무수석이던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보수단체를 동원해 정부에 우호적인 집회를 열도록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 정무수석에 발탁됐다.

이때 '대한민국어버이연합(어버이연합)이 동원돼 세월호 유가족 등을 비난하는 집회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a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한 혐의로 조윤선 전 문체부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그해 10월 집회에서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을 "세월호 참사를 돈벌이로 이용하는 거짓 영화"라고 비난하며 상영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부산국제영화제는 정부 반대에도 이 영화를 상영해 이후 '보복' 논란이 일어났는데, 특검팀은 조 장관이 이듬해 부산영화제 지원금 삭감을 지시했다는 관련자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버이연합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우회 자금 지원'과 청와대 행정관이 개입한 '관제 시위' 의혹으로 검찰 수사 대상이 된 단체다.

관련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가 맡았다. 어버이연합이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 기자를 고소하면서 '고소전'이 이어졌다.


특검팀은 조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에게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보고를 받은 사실 등을 파악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전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신 전 비서관은 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이미 구속됐다.

조 장관은 지난달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블랙리스트를 전혀 본 적 없다"고 말해 국조특위로부터 고발돼 위증 혐의도 받는다.

아울러 특검팀은 문체부 관계자 진술 등을 통해 박 대통령이 '좌파 문화·예술계 인사들에게 문체부 예산이 지원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취지로 말해 사실상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도 확보했다.

특검팀은 현 단계에선 블랙리스트 수사의 '정점'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장관으로 보고 있지만, 박 대통령 대면조사에서 사실관계 확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조윤선 #어버이연합 #세월호 #블랙리스트 #특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