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채무조정, 지역신협 반대 '소동'

장승포·신현·거제중앙신협, 회사채 조정안 반대했다가, 14일 여론에 밀려 입장 철회

검토 완료

바른지역언론연대(bjynews)등록 2017.04.17 18:06

ⓒ 바른지역언론연대


거제지역 신협 3곳이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조정안을 반대했다가 여론에 밀려 철회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장승포신협·신현신협·거제중앙신협 등 3개 신협은 17일과 18일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에서 개최되는 사채권자 집회를 앞둔 12일 채무조정안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이 사실이 거제지역에 알려지자 지역 금융기관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에 소극적이라는 비난 여론이 빗발쳤고 이에 놀란 신협 3곳이 결국 당초 입장을 철회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17일과 18일 진행되는 사채권자 집회는 대우조선해양의 생사가 결정되는 자리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를 보유한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사채권자들에게 채무조정안을 수용해 달라고 간곡하게 설득하고 있다. 회사채 절반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절반은 3년 더 만기연장 해주는 내용이다.

사채권자들이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만기를 연장해주면, 최악의 경우 대우조선해양이 쓰러지더라도 정부가 책임지고 갚아주는 방안까지 나왔다.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는 국민연금 등 대형 기관투자자가 많이 가지고 있다. 국민연금이 30% 정도인 3900억원을,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공단이 각각 1800억원, 1000억원으로 뒤를 잇는다. 17일 국민연금의 입장이 결정되면 다른 주요 사채권자들은 그대로 따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거제지역 신협 3곳의 채무조정안 반대는 고심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결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심장부가 있는 거제지역의 금융기관마저 채무조정안을 반대하는데 왜 국민연금이 '총대'를 매야 하는가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

신협 3곳이 보유한 회사채 물량이 많지는 않지만 이들의 결정이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이유다. 장승포신협과 신현신협은 각각 10억원, 거제중앙신협은 5억원의 회사채를 가지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을 바라는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불거진 지역신협의 채무조정안 반대 결정은 거센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

17일 국민연금의 결정을 앞두고 권민호 시장이 직접 출장길에 올라 관계자들을 설득했고, 김한표 의원과 시의회 등 정치권도 기자회견을 열고 힘을 보탰다. 이밖에 조선 협력사와 노동조합 등 시민사회까지 나서 채무조정안 수용을 촉구하는 분위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신협 3곳이 채무조정안에 반대의사를 내비친 속사정이 있다. 우선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보유량이 많지 않다고 하지만 지역신협 처지에서는 큰돈이다.

만약 대우조선해양이 무너져 돈이 묶이게 되면 지역신협의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조합원이나 예금주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 이들 또한 거제시민이다. 지역신협 임원들은 배임 등의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다.

결국 지역신협 3곳은 사채권자 집회을 앞둔 14일 채무조정안 반대의사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지역신협 관계자는 "사채권자 집회 대리참석을 맡긴 유진투자증권 측에 채무조정안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당초 입장도, 지금 입장도, 참으로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