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방역과 경제는 양자택일 대상이 아니다"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와 40분간 접견... 메이 전 총리 "전적으로 공감"

등록 2020.09.16 18:19수정 2020.09.16 20:51
1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방한한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테레사 메이(Theresa May) 전 영국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방역과 경제는 양자택일의 대상이 아니고 조화시켜야 한다"라고 말했고, 메이 전 총리도 "전적으로 공감한다"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과 메이 전 총리는 16일 오후 2시 55분부터 40분 간 청와대 본관에서 만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공조와 양국 관계 발전 방안, 기후변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경제협력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경험 공유와 향후 백신·치료제 개발,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 모색 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 "국제백신연구소 참여에 관심 가져 달라"

먼저 메이 전 총리는 "한국이 감염병 대응에서 전 세계에 모범을 보였다"라며 지난 6월 영국이 주최한 글로벌 백신 정상회의에서 한국 정부가 재정기여 확대 공약을 발표해 준 것에 감사인사를 건넸다.

이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영국 정부가 백신 개발과 보급 사업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에 본부를 둔 국제백신연구소(IVI)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국 측이 관심을 가져 달라"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는 양자택일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방역과 경제를 조화시켜 나가야 한다"라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화, 디지털화, 그린 경제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과정에서의 양국의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이 전 총리도 이러한 문 대통령의 진단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고 화답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제회복이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메이 전 총리 "WTO,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회복에 큰 역할"
 
a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방한한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WTO무역기구 사무총장 후보로 양국이 모두 경쟁력 있는 인사를 지명했고, 두 후보 모두 사무총장으로서 다자무역체제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메이 전 총리도 "향후 WTO가 국제규범에 기반한 자유무역질서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회복에 더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라고 WTO의 역할에 공감을 나타냈다. 

현재 차기 WTO 사무총장 선거에는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영국의 리엄 폭스 전 국제통상장관이 출마했다. 그밖에도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몰도바의 투도르 울리아노브스키, 나이지리아의 오콘조-이웰라,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마지아드 알투와이즈리,멕시코의 헤수스 세아데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문 대통령과 메이 전 총리는 AI(인공지능)와 기후기술 등 과학기술분야 협력, 방산협력, 한국판 뉴딜 정책 등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메이 전 총리는 2020년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처음으로 방한했다. 세계지식포럼은 16일부터 18일까지 ''팬데노믹스: 세계 공존의 새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에 열린 '테레사 메이 전 영국 총리와의 대담' 행사에 참석했다.

[관련기사]
영국 두번째 여성 총리 "한국, 코로나19 모범적 대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인기기사

  1. 1 법원 "헬기사격 사실"... 밀가루·계란 뒤덮인 전두환 차량
  2. 2 박정희의 전화 "내가 점심 사면 안 되겠심니꺼?"
  3. 3 김대중에게만 남달랐던 전두환, 그럴 수 있었던 이유
  4. 4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이낙연 20.6%, 윤석열 19.8%, 이재명 19.4%... 초접전
  5. 5 법원, '윤석열 사건' 1시간여 만에 심문 종료... 판사사찰 의혹 문건 공방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