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면 패배 확실한 이재명, 반전 위한 세가지

[주장] 지속되는 윤석열의 우위... 무리수 정책·실언 최소화해야

등록 2021.11.16 15:33수정 2021.11.16 15:33
2
원고료로 응원
지난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출되면서 양당의 후보 라인업이 결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다.

이후엔 윤석열의 우위가 지속되고 있다. ARS 방법을 활용한 조사에서는 이재명-윤석열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고, 전화면접 방법을 활용한 조사에서는 격차가 다소 줄어든다는 것이 특징이다.
 
a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글로벌인재포럼2021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통상적으로 여론조사 지지율은 조사방법, 조사시간, 조사문항, 표본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이를 감안한다 해도 이재명과 윤석열의 지지율 격차 흐름은 심상치 않다.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PNR과 KSOI 조사결과에서는 컨벤션 효과가 강했다고 평가받던 전주에 비해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국민의힘 후보 선출 이후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다자대결 조사결과 ⓒ 장경환

 
이재명의 위기징후 

먼저, 이재명의 비호감도가 급격히 상승했다. 올 상반기만 해도 이재명은 윤석열, 홍준표 등 타 후보들에 비해 유일하게 호감이 비호감보다 높은 후보였다. 지난 8월 조사에서도 비호감도가 다소 증가하긴 했지만 타 후보들에 비해서는 상당한 격차를 두고 낮은 상태를 유지했다. 하지만 10월말 조사에서는 호감-비호감도가 경쟁 후보였던 윤석열, 홍준표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주요 후보 호감도 조사결과 이재명, 윤석열, 홍준표 ⓒ 장경환

 
둘째로, 민주당의 주력 지지층인 4050을 '2030과 60대 이상'을 규합해 포위하겠다는 이준석 대표의 말은 현재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7~8일 실시된 리얼미터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재명은 40대·50대 남성과 30대·40대 여성을 제외한 모든 계층에서 윤석열에 밀리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대선후보 성·연령별 지지율(리얼미터) 리얼미터 조사결과 참고 ⓒ 장경환

 
셋째, 정권교체 여론이 점차 확대되는 중이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을 종합해서 보면 정권 재창출에 대한 응답은 30%대 초반이고 정권교체 여론은 50%대 후반에 달한다. 11월 초에 진행된 조사결과들을 통해 이런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정권교체 의향 조사결과 정권교체 의향 조사결과 ⓒ 장경환

 
하지만 이런 경향은 지난해 연말부터 계속됐다. 한국갤럽의 조사결과를 보면 2020년 12월 1주 조사에서 '정권유지'와 '정권교체' 응답이 역전된 이후 계속 '정권교체' 응답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정권유지-정권교체'의 격차가 가장 컸던 것은 4월 재보선 직후(21%p)와 최근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출 직전(24%p)이다.
 

다음 대통령 선거 결과 기대(한국갤럽) 다음 대통령 선거 결과 기대(한국갤럽) ⓒ 한국갤럽

 
지난 6~7일 실시된 윈지코리아컨설팅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의 정권재창출 34.8%, 국민의힘으로 정권교체 50.8%, 기타정당/무소속 후보 당선 7.9%로 세분화해서 볼 경우, 국민의힘으로 정권교체한다는 응답은 다소 감소하긴 했으나 여전히 정권 재창출에 대한 여론은 30%대 초반에 머무른다.

이재명-민주당, 반전도 쉽지 않다

4월 재보선 당시만 해도 국민의힘의 재보선 승리는 정부여당의 무능과 오만에 대한 심판일 뿐, 국민의힘에 대한 신뢰와 기대감 상승으로 보기 어려웠다. 불과 반년 전만 해도 국민의힘은 '식상한 과거세력, 꼰대'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반년 만에 야당의 문제점과 그 이미지는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감이 커졌고, 정당지지율이 역전되면서 국민의힘의 쇄신이 나름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도 해볼 수 있다. 특히 윤석열의 경우 후보 자질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정치 신인 이지미 등 야당의 기존 '구태' 이미지가 희석되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당분간 윤석열의 우위는 지속될 것이다. 컨벤션 효과의 덕도 물론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이재명-민주당'의 경쟁력 약화, '윤석열-국민의힘'의 문제점 희석이 주된 원인이라고 본다. 윤석열의 실언은 이제 익숙해진 탓인지 지지율에 별 영향이 없고, 본부장(본인·부인·장모) 문제 역시 심각하긴 하나 윤석열에 대한 계속지지 의향 여론이 70~80% 수준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판단을 바꿀 정도의 사안으로 보지 않는 듯한 분위기다.
 

대선후보 계속지지 의향 조사결과 대선후보 계속지지 의향 조사결과 ⓒ 장경환

 
이제 국민의힘 측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윤석열의 입은 최대한 봉인할 것이고, 페이스북을 통해 정제된 메시지를 하루에 1~2개 정도 발표할 것이라고 본다. 토론은 최대한 피하면서 대선후보 토론회에서는 최대한 방어적으로 임할 가능성이 높다. 가족들이 언론에 드러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고 구체적인 정책과 비전을 말하기 보다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국민들에게 상기시킬 것이다.


반전 만들려면: 위기의식, 대장동, 리스크 관리

이재명-민주당 측에서는 반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아직 대선까지는 4개월 정도의 시간이 있다. 반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세 가지는 챙겨야 한다고 본다.

첫째,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지금 여당은 정부여당에 대한 반감이 나날이 강해지고 있음에도 위기의식이 없는 듯 보인다. 그동안 민주당은 부동산 등 현 정부에 대한 부정적 평가로 정권교체 욕구가 큰데도 ▲ 야당이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 ▲ 이재명이 문 정부에 대한 귀책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는 점 ▲ 이재명의 정책 등 상품성에 대한 기대감 ▲ 이재명의 인물경쟁력 측면에서 상대 후보를 압도한다는 점 등으로 국민의힘이 불리하다는 판단을 내려왔다.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조사결과(한국갤럽)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조사결과(한국갤럽) ⓒ 한국갤럽

 
민주당은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 더 심각한 것은 이러한 판단들이 만성화되어 정부여당에 대한 반감이 극심함에도 위기로 인식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 결과 앞서 언급했듯 모든 지표에서 상대에게 밀리고 있다. 민주당 측은 하루 빨리 판세가 불리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정책기조를 전환하고 내부 관리에 치중해야 한다고 본다.

둘째, 대장동 사건을 털어버려야 한다. 민주당 측은 국민의힘 게이트를 여러 가지 증거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강조, 부각시켰으나 결과적으로 국민 인식은 이재명 책임론이 훨씬 더 높게 형성돼있다. 이는 고발사주 논란에 대한 윤석열의 책임보다 더 높은 수준이기도 하다.
 

윈지코리아컨설팅 조사 (11/6(토)~7(일), ARS 방식) ⓒ 장경환

 
국민은 국민의힘 주변인사들의 합작을 인정하면서도, 이재명의 책임이나 비리 연관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보인다. 불로소득이란 팩트가 존재하고 유동규 등의 비리가 확인되고 도시공사 내부 업무처리과정 등 각종 부수적 논란이 이어져 대장동 사건 자체에서 이재명의 귀책 인식이 깔끔하게 없어지거나 돌파하는 건 불가능하다. 어떻게 대장동에서 빠져 나와 다른 곳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대장동의 늪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은, 설명하지 말고 반박하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 코끼리를 보지 말라고 언급할 수록 코끼리만 생각하게 될 뿐이다.

셋째, 무리수 정책과 실언을 최소화해야 한다. 지금 이재명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후보의 강점이었던 정책적 측면에서 실책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재명이 윤석열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가져갈 수 있는 싸움의 장은 정책이다. 정당 지지율이 역전된 상황에서 인물과 능력에 있어서 우위를 살려야 하나 최근 잦은 실책을 범하고 있다.

이재명은 트레이드 마크였던 '보편복지·기본소득'을 계속해서 강조하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를 받아 지난 9일(화)에 '위드 코로나 방역지원금 지급'을 추진하겠다고 했고, 이를 위해 세금 납부를 유예시켜 초과세수를 내년으로 넘기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전국민 재난지원금 결정에 대해 국민들은 등을 돌리고 있다. 지난 여름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때만 해도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찬성 여론은 50%에 달했다. 하지만, 최근 진행된 조사들에 의하면 찬성 여론은 30% 수준이다. 10일(수) 언론도 다수가 반대 사설을 발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세금 납부유예'까지 해가면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관련 조사결과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관련 조사결과 ⓒ 장경환

 
다른 정책도 무리수로 보인다. 국민들의 삶과 무관한 것은 둘째치고 너무 급진적이고 과격한 탓이다. 음식점총량제 등 실언으로 비춰질 수 있는 정책들을 언급한 것은 실책이다. 이외에도 전세 폐지 및 월세 전환, 부동산 개발이익 환수를 통한 가상자산 지급 같은 관련 정책들을 주로 언급하며 부정적 이미지만 강화시키고 있다.

정책도 정책이지만 실언은 더 큰 문제다. 과거 '1일 1실언'으로 비판받았던 윤석열의 행동을 그대로 답습해 민주당 버전의 '1일 1실언'이 펼쳐지는 상황이다(관련 기사: "부산 재미없다" 논란... 언론 탓하는 이재명과 민주당 http://omn.kr/1w0mh).

대장동은 상수다. 대장동 사건의 경우 과거의 일이기도 하고 현재 새로운 조치를 통해 바꿀 수 있는 성격의 이슈가 아니다. 정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역시 여당 대선후보로 나선 이상 감수해야 할 부분이다.

변수는 정책과 메시지다. 후보 관련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사실과 무관하게 언론이 바람을 잡아 이재명의 이미지를 악화시키는 것도 과하긴 하나 정책이나 실언의 경우 본인 혹은 주변 인물들이 화를 자초한 측면도 있다. 명심해야 할 것은 득점에 집착하기 보다 리스크를 줄이는 데 있다.

튼튼한 진지를 구축하자

손자병법에 '입어불패지지 부실적지패야(立於不敗之地 不失敵之敗也)'라는 구절이 있다. "패하지 않을 진지를 구축해해놓고, 적이 실수하는 때를 놓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기 스스로를 강하게 만들어 놓고 있으면 적은 알아서 무너지게 되어 있다. 상대 역시 후보 지지층과 당대표 지지층 간의 갈등 등 자중지란의 징후들이 없지는 않다. 민주당은 이쪽 진지를 튼튼히 하고 적이 무너지길 기다리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내부 단속에 힘써야 한다.
#이재명 #윤석열 #대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 언저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