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누군가 할머니 국숫값을 냈다, 추석 둥근달이 떠올랐다

시금치 값은 올랐지만... 한가위 전통시장 인심은 그대로

등록 2022.09.10 17:19수정 2022.09.10 17:20
2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유성장날, 추석을 하루 앞둔 떡집에서 사람들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 한미숙

 
대전 유성구에 9일 유성오일장이 섰다. 날씨는 쾌청하다. 명절을 하루 앞둔 재래시장 추석 대목은 냄새부터 다르다. 차가 붐비는 사거리 쪽 떡집에 사람들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린다. 직접 송편을 만들고 쪄서 파는 곳이다. 떡집과 기름집, 방앗간이 있는 곳도 때맞춰 붐빈다. 햇살이 따끈하다.


마트에는 채소가 랩이나 비닐에 담겨 있지만, 재래시장에서는 만져보고 살 수 있는 맨얼굴의 것들이다. 만져보는 채소를 장바구니에 담는 게 좋다. 양념거리로 붉은 고추와 대파, 무를 사러 왔다.

그동안 비가 자주 내려 채솟값은 재래 장에서조차 만만찮다. 장이 서는 골목을 돌다 보면 어느 땐 왔던 길을 또 오기도 한다. 한 바퀴 돌 때와 달리 두 번째는 보이지 않았던 괜찮은 물건들이 눈에 띄고 값도 만족스럽다.

점심때가 되자 시장 안쪽에 있는 국수와 보리밥을 파는 곳엔 자리가 꽉 찼다. 안에서도 먹을 수 있지만 사람들은 밖에 자리를 잡는다. 그곳을 지날 때 모서리에 앉은 머리가 하얀 할머니 한 분이 국수 가락을 입에 넣는 걸 보았다. 한눈에 봐도 할머니는 부실한 치아 때문에 국수를 시킨 것 같았다. 나는 왠지 머리가 온통 백발이었던 엄마 생각에 뒤를 한 번 돌아보고 다시 걸었다.  

사람들 손에는 거의 물건을 산 봉지들이 들렸다. 물건을 파는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밥을 먹으며 장사를 하기도 했다. 어떤 젊은 아빠는 자기 아이를 포터에 태우고 장을 보러왔다. 장에는 찬송가를 틀어놓고 배를 밀며 구걸하는 노인이 늘 있다. 돈을 넣는 바구니엔 동전과 1000원 지폐 두어 장이 들어있다.

노인이 배를 조금 밀다가 멈추더니 박카스 뚜껑을 열려고 했다. 엎드린 채로 한 손이 계속 뚜껑 옆으로 헛나갔다. 그걸 본 상인 한 분이 "이리 줘바요. 따드릴게"한다. 그 앞을 지나던 아주머니가 되돌아와 지폐 한 장을 바구니에 넣었다. 한 개에 5000원 하는 무는 크고 실했다.


국수가게의 할머니
 
a

배추 한 포기 12,000원. 너무 귀해진 배추. ⓒ 한미숙

 
국거리에 한 번 넣기엔 너무 컸다. 게다가 비쌌다. 다시 골목을 돌아 아주 적당한 무를 발견했다. 가격도 만족스러웠다. 만들어 파는 반찬가게에도 사람들이 많았다. 시금치 한 근은 6000원, 시금치 나물은 한 팩에 8000원이다. 같은 양으로 마트에서는 1만 원이다. 어떤 손님이 '이번엔 시금치 먹지 말지 뭐'하며 지나갔다.

사람들이 줄 서 있는 또 다른 곳은 녹두 부침개를 파는 곳이다. 부침개는 한 개 6000원, 포장 반죽도 6000원이다. 반죽을 집에서 부치면 두 개가 나온다. 나도 이곳에서 종종 녹두 부침개 반죽을 샀다. 엄마가 좋아했던 녹두 부침개, 기름 냄새도 뒤따라오는 것 같더니 국수골목에서 사라졌다.
  
국수가게에서 아까 국수가락을 빨아올리던 할머니를 정면으로 보게 됐다. 흘러내린 흰머리를 뒤로 넘기던 할머니가 가방에서 지갑을 꺼내며 1000원짜리 세 장을 손에 쥐고 주인을 불렀다. 그러자 주인이 손사래를 쳤다.

"여기 앉았던 사람이 할머니 거 계산하고 갔어유."
 할머니는 그 말을 잘 못 알아들었는지 엉거주춤 일어나며 되물었다.

"뭐라구? 내 국수 값을 누가 낸 겨?"
주인은 바빠서 말할 짬이 안 나는지 큰 소리로 말했다.
 
"암튼 할머니는 계산됐으니까 그냥 가시믄 돼유."


주인이 재차 말했다. 할머니는 내가 먹은 국수를 나도 모르는 사람이 왜 계산했을까 의아해하는 표정으로 주섬주섬 자신의 짐을 챙겼다. 후줄근한 옷차림에 등이 굽은 할머니는 오늘 같이 맑은 날 우산을 지팡이 삼아 걸어갔다. 집으로 돌아가는 내 마음에 둥근 보름달이 환하게 떴다. 추석이었다.
 
a

추석 하루 전, 떡집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손님들 ⓒ 한미숙

 
a

국수와 보리밥 등을 파는 곳. 손님들은 주로 밖에서 먹는다. ⓒ 한미숙

 
a

한과, 약과도 있어요. ⓒ 한미숙

 
a

점심도 하고 물건도 팔고... ⓒ 한미숙

 
a

녹두부침개를 기다리는 손님들. ⓒ 한미숙

 
a

반찬가게에서 장 보는 손님. ⓒ 한미숙

 
a

무 한 개 5,000원. 오이는 세일가격 4개 3,000원. ⓒ 한미숙

 
a

무 한 개 천원. 조금 작지만 괜찮아요. ⓒ 한미숙

#추석대목 #유성오일장 #떡집 #채소 #명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간에게 가면을 줘보게, 그럼 진실을 말하게 될 테니까. 오스카와일드<거짓의 쇠락>p182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