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기후위기시대에 역행하는 대전시, 대형복합화력발전 건설 중단하라"

"탄소중립 위한 에너지전환 계획 마련해야"

등록 2024.03.28 16:20수정 2024.03.28 16:20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20일 대전시는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와 교촌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및 대전시 전체에 전력을 공급하겠다며 2037년까지 500MW급 4기(2.4GW)에 달하는 대형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두고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복합화력발전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전시가 추진중인 2.4GW의 LNG(액화천연가스)와 수소 혼합하는 방식의 가스발전소는 친환경이 아니다"라면서 "일반적으로 수소 혼소율을 50%정도 유지하면 LNG 발전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정도 줄인다는 보고가 있지만, LNG 역시 이산화탄소를 다량 배출하는 화석연료다. 혼소로 사용할 수소도 있지만, 아직은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화력이 친환경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획대로 복합화력발전소(2.4GW)가 가동된다면, 대전시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만큼의 이산화탄소를 더 배출하게 된다(2018년 기준 대전광역시 연간 약  8,559,000톤COzeq)"면서 "이는 현재 정부와 지자체의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다. 현재 수립중인 대전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의 목표인 2050 탄소중립,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계획과도 전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대규모 가스발전소를 건설,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위반"
 
a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 이경호

 
이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 2조 3항을 살펴보면 '시장은 대전광역시(이하 "시"라 한다)가 시행 주체가 되는 사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라며 "대규모 가스발전소를 건설하는 것 자체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을 위반하는 것이다. 현재 대전시가 배출하는 양만큼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되면 탄소중립은 실현 불가능 하게된다. 여기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가 되기 때문에 대전시민의 안전과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결정"이라고 밝혔다.
  
a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이정임 대전환경운동연합 대표 ⓒ 이경호

 
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가 전력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서 위험하기 짝이 없는 대규모 발전회사를 끌어들여 높이는 것은 기후위기 시대를 사는 지금 세대와 전혀 맞지 않는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에너지를 끝없이 쓰는 구조를 바꾸지 않고 전력생산만 늘린다면 무슨 소용인가. 도심 안에서 재생에너지 보급과 수요관리를 통해 전기다소비 생산시스템을 바꾸고 재생에너지 확대 등 다양한 방식의 에너지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세계적 흐름이다. 일류도시대전을 만든다는 대전시장이 세계적 흐름에도 한참 뒤떨어진 발상으로 하려는 이번 시도가 무모하고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500MW급의 발전소 4기를 도시에 건설하는 일을 시장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일이다. 간담회, 토론회를 거쳐서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환경에 미칠 영향은 없는지 충분히 살펴보고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라며 "일방적으로 시장이 협약을 맺고 선언하는 방식을 민주적인 절차라고 할 수 없다. 지금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소통하지 않으면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대전시가 진정 시민을 위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다면 정부의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복합화력발전 계획을 철회하고, 탄소중립에 근거한 제대로 된 에너지 전환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에너지전환네트워크 #대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이 기자의 최신기사 대전시, 제비 둥지를 찾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