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기어코 세종보에 물 채우려는 정부... 그러다 또 심판 받는다

[세종 '좀비 보'의 민낯] 'MB 망령 부활' 윤석열 정부에 고함

등록 2024.04.18 10:54수정 2024.04.19 15:50
4
원고료로 응원
정부는 지난 6년여간 가동을 중단한 세종보를 수리해 오는 5월 초에 재가동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종보를 재담수하면 수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세종보 재담수의 문제점을 '금강유역환경회의','금강낙동강영산강시민행동'과 함께 공동 기획을 통해 보도합니다. [편집자말]
죽은 강엔 새도 날아들지 않는다.

22대 총선에서 참패했지만 오는 5월 세종보를 기어코 일으켜 세워 물을 채우려는 윤석열 정권에게 하고 싶은 말이다. 독선적인 국정 운영에 대한 심판의 민심은 총선 투표 용지의 인주가 마르기도 전에 또다시 'MB 4대강 망령'을 부활시키려 한다면 또 다른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경고이기도 하다. 

최근 세종보 재담수를 위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2017년 11월 담수가 중단되고 수문을 연지 6년이 지났다. 2012년 6월에 완공돼 수위 4m로 물을 가뒀을 때와는 비교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생태계가 회복되고 있다. 금강에 사는 뭇 생명들에게 수문개방 이후와 이전의 생태환경은 천당과 지옥으로 비견될 정도다.   

세종보 담수가 새들에게 재앙이었던 까닭... 준설과 깊은 수심 

우선 4대강사업 때 진행된 대규모 준설은 새들에게는 재앙이었다. 참수리와 흰꼬리수리, 검독수리가 휴식과 채식을 하던 하중도와 모래톱이 거의 사라졌다. 물새들도 잠시 쉬면서 먹이활동을 하던 공간이었다. '철새들이 찾아오는 강'을 만들겠다면서 금강의 금은 모래를 마구 준설해 철새 등 조류가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교두보를 없앤 것이다.  
 
a

하중도 주변에서 쉬고 있는 오리들 ⓒ 세종보

 
설상가상, 그 뒤에 진행된 세종보 담수로 금강이 사실상 호수로 변했다. 이로 인해 대규모 준설에서 살아남았던 하중도와 모래톱, 자갈밭이 있는 비오톱(특정 식물이나 동물 등이 서식하기 위해 필요한 생태공간 또는 서식처)이 거의 없어졌다. 세종보에 물을 채워뒀던 시기에 장남평야와 금강을 찾았던 큰고니와 큰기러기, 쇠기러기, 황오리가 사라진 첫 번째 이유다.  

세종보 담수가 치명적인 또 다른 이유는 깊어진 수심이다. 금강의 평균 수심은 약 80cm이다. 깊은 곳과 낮은 곳이 공존한다. 이런 지형의 다양성은 조류의 종 다양성에도 큰 영향을 준다. 각기 선호하는 수심이 있기 때문이다. 

가령 다리가 길어서 앝은 물에서 걸어다니면서 물고기와 수서곤충 저서생물을 사냥하는 섭금류, 수면성 오리는 수심이 깊어지면 살 수가 없다. 대표적인 섭금류인 백로류 도요새와 물떼새는 담수되자 자취를 감췄다. 수면성 오리는 잠수를 하지 못해 수면에서 머리를 물속에 넣고 꼬리만 내놓는 자맥질을 하며 먹이를 먹는다. 수초와 수초뿌리를 캐 먹는 수면성 오리와 고니류에게 수심이 깊어지는 것은 곳간을 없애는 일이다. 
 
a

자맥질을 하는 쇠오리의 모습 머리가 바닦에 닿는 낮은 물에 서식한다 ⓒ 이경호

 
하지만 담수가 진행된 뒤 앝은 곳이 사라졌다. 결국 세종보 담수 구역은 깊은 물에서 사는 새들만 찾아오는 '세종 호수'가 된 셈이다. 호수가 된 세종보에는 깊은 물에 사는 특정종에게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버린다. 담수로 인해 획일적으로 수심이 깊어지면 종의 다양성 감소로 이어지고, 결국 멸종을 가속시킨다. 담수 이전, 겨울이면 하루에 100종 이상의 새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담수 후인 2015년에는 34종에 불과한 것도 이같은 이유로 볼 수 있다. (관련 기사 : 금강운하 예정지에 '멸종위기종' 검독수리·참수리 http://bit.ly/2HgqXf)  


 
a

4대강 사업이전 하중도에서 확인한 멸종위기 맹금류 3종 ⓒ 이경호

 
멸종위기종 자취 감춰... 민물가마우지 민원 급증

민물가마우지가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4대강의 호수화와 무관하지 않다. 깊은 곳을 선호하는 민물가마우지에게 4대강사업은 천혜의 환경을 만들어 줬다. 특정 종의 급증은 다른 문제로 이어진다. 민물가마우지 집단번식지가 늘어나면서 양식장과 내수면어업에 피해가 발생한다는 민원이 늘어난 것이다. 결국 환경부는 민물가마우지를 유해조수로 지정해 사살, 간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지만, 다시 흐르는 강으로 만들지 않는 한 이는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볼 수 없다.

세종보 담수로 사라진 대표적인 새인 큰고니, 큰기러기는 국내 멸종위기종이다. 황오리와 쇠기러기도 세종보 담수로 갈 곳을 잃었었다. 1m 내의 수심에서 자맥질하며 먹이를 찾고 하중도의 모래와 자갈에서 휴식을 취하는 종이다. 이들에게 담수는 죽음의 강을 의미했다. 그 뒤 큰고니와 황오리는 아예 자취를 감췄다. 그야말로 침묵의 강이 되어버린 셈이다. 

2017년 11월, 5년간 닫혔던 세종보가 다시 열리기 시작하자 썩은 강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강바닥에 쌓인 시궁창 펄이 드러나면서 악취가 진동했고, 산책하는 시민들의 민원도 매우 심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와 세종시가 긴급회의를 하기도 했는데, 이런 대책을 무색하게 한 것은 자연이었다. 

햇빛과 산소가 드러난 펄에 공급되면서 영양분이 많은 흙으로 변했다. 악취도 사라졌다. 여기에 한여름의 장맛비로 일부 펄이 씻겨나갔다. 모래와 자갈이 다시 쌓이자, 초록 식물들이 자라기 시작했다. 하천지형이 다양해지자 얕은 수심에서 사는 새들의 귀환이 시작됐다. 멸종위기종 흰목물떼새가 자갈밭에 알을 낳고 꼬마물떼새가 하중도 모래톱에 대규모로 번식했다.  
 
a

금강에 다시 번식을 시작한 흰목물떼새 ⓒ 이경호

 
a

2023년 번식한 흰목물떼새 알 ⓒ 이경호

   
세종보 개방 이후, 멸종위기종의 귀환

세종시의 겨울전령이었던 멸종위기종 조류인 큰고니와 큰기러기가 다시 날아들었다. 쇠기러기 무리와 함께 약 5000개체가 월동했던 큰기러기는 4대강사업 이후 한 마리도 관찰되지 않았는데, 수문이 개방되고 2018년부터 다시 찾아오기 시작했다. 2023년 겨울에는 약 540 개체가 월동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a

조류조사 결과 변화 추이 ⓒ 대전환경운동연합

 
4대강 사업 이후 담수된 곳에서 한 마리도 확인되지 않던 큰고니도 기러기와 마찬가지로 2019년 수문이 개방된 뒤 9개체가 다시 확인됐다. 지난 겨울에는 43개체로 급증했다, 자연의 복원력이 보여준 놀라운 변화였다. 담수 이전에는 500여 개체가 월동을 하던 황오리도 담수 이후에는 종적을 감췄으나, 2023년에는 328개체가 월동하고 있다.   
 
a

23년 대전환경운동연합 큰고니, 황오리 개체수변화 황오리는 조사외지엑 250개체가 합산되지 않은 그래프 ⓒ 대전환경운동연합

 
a

강을 찾아온 큰고니의 모습 ⓒ 이경호

 
멸종위기종인 참수리도 세종보 수문개방 6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 참수리가 머무는 모래톱과 하중도가 세종보 수문개방으로 드러나지 않았다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낮은 물에 사는 수면성 오리도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종수와 개체수 모두 담수 때에 비해 월등히 증가했다. 
 
a

다시 돌아온 참수리 2024년 ⓒ 유승기

 
한 때 세종보 구간에서 지옥을 맛본 새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는 이 때, 환경부가 다시 세종보 담수를 추진하고 있다. 설계 결함으로 인한 잦은 고장으로 매년 정기정검을 진행하고 사고 발생도 많아서 '고물보'라고 명명되던 게 세종보다. 최근 담수를 위해 다시 보를 점검하는데, 이는 사망선고를 받은 보에 주술적 주문을 걸어 회생시키겠다고 하는 것과 비슷한 일이다. 

세종보 담수의 우울한 미래... 악취 풍기는 죽은 강

이에 따라 세종시는 최근 세종보 상류에 다시 쌓인 흙을 평탄화하고, 그곳에서 자라던 버드나무를 모두 벌목했다. 공사규모는 작지만 제2의 4대강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 결론은 이미 예고돼 있다. 세종보 담수 기간동안 보았던 익숙한 강, 죽음의 강 풍경이다. 물고기가 떼죽음 당할 것이고 녹조가 창궐할 것이다. 시궁창 펄에선 악취가 풍길 것이다.  
 
a

2024년 세종보 상류 버드나무를 모두 벌목한 모습 ⓒ 이경호

 
이뿐인가. 수문을 닫는다면 멸종위기종인 큰고니, 큰기러기는 올해 다시 볼 수 없을지 모른다. 쇠기러기, 황오리, 수면성 오리들도 다시 이곳에서의 생존을 걱정해야 한다. 참수리, 흰꼬리수리도 종적을 감출 것이다. 환경부의 계획대로 5월 담수가 진행된다면, 여름철 자갈밭과 모래톱에서 알을 낳고 새끼를 길러 금강의 희망이 되었던 꼬마물떼새와 멸종위기종 흰목물떼새는 이제 새끼를 기를 곳이 없다. 

결국 세종보 담수는 금강을 죽음의 강, 침묵의 강으로 만드는 것이다. 지난 정권에서 수문을 개방해서 회복되고 있던 비단강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다. 과학적 근거도 대지 않고, 제대로 된 토론 한 번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윤석열 정부의 'MB 4대강 망령' 부활 시도는 이제 멈춰야 한다. 무도한 정권을 심판한 이번 총선 민의에 화답하는 길이기도 하다.

금강은 쫓겨났던 새들이 다시 찾아오는 산 강이어야 한다. (관련 기사 : 끔찍했던 6년의 악몽, 나는 '좀비보' 해체에 투표한다 https://omn.kr/27vwt)
 
#멸종 #세종보 #고물보 #멸종위기종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이 기자의 최신기사 대전시, 제비 둥지를 찾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