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고양이 살인자 - 백합중독증과 아로마오일

냥집사님들 주의보 발령!

검토 완료

우수진(wosoojin)등록 2018.04.02 09:37

고양이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매력적인 고양이 ⓒ 픽사베이


세계적인 작가를 사로잡은 고양이의 매력

'톰 소여의 모험'과 '허클베리 핀의 모험'으로 유명한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미국문학의 아버지이자 33마리 고양이를 너무나도 사랑한 고양이의 집사이기도 했다. 그는 심지어 자신을 이렇게 소개할 정도로 고양이에게 큰 애착을 보였다.

Mark Twain 고양이를 사랑한 세계적인 작가 ⓒ 픽사베이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은 고양이의 친구이자 동지이다.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하지 않다."
"When a man loves cats, I am his friend and comrade, without further introduction."
-출처: An Incident, "Who is Mark Twain?"

그 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인 T.S. Eliot, Hemingway, William Butler Yeats, 그리고 Raymond Chandler는 대단한 냥집사였다.

백합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꽃 ⓒ 우수진


소리없는 고양이 살인자 - 백합중독증

냥집사가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순간, 고양이를 죽게 만드는 살인자가 있다. 그것은 바로 백합과 꽃과 아로마오일이다.  백합과 꽃은 고양이의 신장을 망가뜨리는 독성이 있다. 백합과 꽃을 가까이 한 고양이는 2-4시간 간격의 갑작스런 구토를 일으키며, 12-24시간이 지나면 신장 부전이 발생한다. 3-4일 후에는 횡와자세(옆으로 누운 형태)를 보이고, 4-7일 후에는 폐사한다. 고양이와 달리 개는 성과 품종에 상관없이 백합과 식물에 접촉 시 미약한 위장관 장애만 일으킨다.

튤립 백합과 식물 - 튤립 ⓒ 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이 꽃집에서 살 수 있는 튤립 또한 백합과 식물이다. 봄철이 되면서 인근 꽃집에 많은 튤립꽃의 수요가 늘고 있다. 기분전환을 위해 고운 색깔의 튤립을 퇴근길에 사들고 집에 들어갔다면, 고양이에게서는 멀리 떨어뜨려 놓아야한다.

백합중독증 출처: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동물질병 http://www.kisti.re.kr

아로마오일 고양이에겐 독인 아로마오일 ⓒ 픽사베이


  또한 수년전까지만 해도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거나 진드기를 퇴치할 목적으로 권장되었던 아로마 오일 또한 고양이들에게 독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이런 아로마 오일은 고양이의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힌다. 아로마 오일을 고양이의 몸에 바르거나, 고양이가 먹게되면 아주 빠르게 고양이는 독성에 중독된다. 그리고 오랜시간에 걸쳐 아로마향을 맡을 경우에도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잠재적으로 고양이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오일은 아래와 같다.

-페퍼민트
-레몬오일
-라벤더오일
-티트리오일
-시나몬바크오일
-윈터그린오일 (노루발풀)
-멜라루카오일

아로마오일이나 백합과 식물로 인해 고양이가 중독증상을 보인다면, 신속히 동물병원을 내방해야한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