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찜! e시민기자'는 한 주간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올린 시민기자 중 인상적인 사람을 찾아 짧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인상적'이라는 게 무슨 말이냐고요? 편집부를 울리거나 웃기거나 열 받게(?) 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편집부의 뇌리에 '쏘옥' 들어오는 게 인상적인 겁니다. 꼭 기사를 잘 써야 하는 건 아닙니다. 경력이 독특하거나 열정이 있거나... 여하튼 뭐든 눈에 들면 편집부는 바로 '찜' 합니다. 올해부터 '찜e시민기자'로 선정된 시민기자에게는 오마이북에서 나온 책 한 권을 선물로 드립니다. [편집자말]
안... (다들 아시죠? 그래도 하겠습니다)녕들 하십니까? 그야말로 '안녕' 열풍입니다. 아침에 출근해 생나무 목록을 보면 제목에 '안녕'이 안 들어간 게 없을 정도입니다. 그 시작은 미미했습니다.

주현우씨가 손으로 쓴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가 고려대에 내걸린 게 지난 10일입니다. 다음날 <오마이뉴스>가 이를 보도하자 여기저기서 응답하기 시작했습니다. 곽우신 시민기자가 쓴 '응답하는 대자보들 "우리는 안녕하지 않습니다"'도 그 중 하나입니다. 곽우신 기자는 고려대에 재학 중인 26세 열혈 청년입니다. 쏟아지는 안녕 대자보 덕분에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던 지난 19일, 곽우신 기자와 전화 인터뷰했습니다.

☞ 곽우신 시민기자가 쓴 기사 보러 가기

"대자보 많이 썼는데... '안녕들' 이후 정말 반성했다"

곽우신 시민기자
 곽우신 시민기자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 '안녕 대자보' 이후 요즘 고려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오늘도 보수 대학생 단체인 한국대학생포럼이 와서 "안녕들 규탄한다"고 시위하고 시끌시끌하다. 확실히 예전보다 자기 목소리 내는 것에 거부감이 많이 사라졌다. 예전에는 부끄러워하고 두려워했다."

-처음 안녕 대자보가 걸렸을 때 반응이 어땠나요?
"처음 현우씨가 쓴 대자보가 걸렸을 때, 그냥 그렇고 그런 대자보라고 생각했다. 고대 정대 후문에는 항상 대자보가 붙어 있으니까. 좀 눈에 띄었던 점이라면 제목과 화법, 손으로 썼다는 것 정도?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이 서서 읽기 시작했고 옆에 응답하는 자보들이 붙기 시작했다."

- 이번 주 초에는 '안녕 대자보'가 정말 화제였어요.
"정말 신기했다. 정대 후문에 그렇게 많은 자보가 붙은 걸 본 적이 없었다. 대자보가 있어도 쓱 보고 넘어가는 분위기였는데... 이번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옆으로 옆으로 가더라. 뭔가 설레는? 그런 느낌이었다."

- 그런 반응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들던가요?
"지금까지 대자보를 쓴 사람들이 잘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0년에 미디어학부 학생회장을 했는데 그때 학우들 탓을 많이 했다. (이 일은) 정말 중요한데 왜 이렇게 무관심할까, 이러면서. 그런데 알고 보니 학생회에서 일하는 우리가 소통하는 방법을 몰랐던 거다. 고압적으로 가르치려는... 같이 학생회 일을 했던 친구들을 요즘 만나면 '그때 우리가 잘못했다'는 소리를 정말 많이 한다. 반성했다."

- 어떻게 응답 대자보를 <오마이뉴스>에 보낼 생각을 하셨나요?
"현우씨가 쓴 대자보를 보는 순간, 대답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았다. 우리가 안녕해서 침묵한 건 아닐 텐데... 또 우리가 침묵하고 방관한다고 안녕해지는 건 아닐 텐데... 무언가 말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그런데 자보를 쓰면 현우씨가 볼 것 같지 않았다. 그래서 <오마이뉴스>에 먼저 보냈다. 그 다음에 대자보를 써서 붙였다."

"기성세대가 만든 문제, 왜 20대 보고 해결하라고 하나?"

주현우씨(고대 경영학과)가 철도민영화에 반대하며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를 학내 게시판에 붙여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1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정경대 후문 게시판에 학우들의 연이은 지지하는 대자보들이 붙어있자, 지나가던 학생들이 발길을 멈추고 글을 읽고 있다.
 주현우씨(고대 경영학과)가 철도민영화에 반대하며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를 학내 게시판에 붙여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1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정경대 후문 게시판에 학우들의 연이은 지지하는 대자보들이 붙어있자, 지나가던 학생들이 발길을 멈추고 글을 읽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동네북' 20대의 억울함, 그런 게 자보에서 보였어요.
"그런 면이 있다. 총선 패배 이런 게 20대 책임이라고 하는데, 그건 기성세대가 그렇게 만든 것 아닌가. 기성세대가 만든 문제를 왜 20대 보고 해결하라고 하나? 사실 이런 거에 대해 자각을 하는 젊은이도 그닥 많지 않다. 다들 그저 자기는 안녕하다고 생각한 거다. 사실 고대 올 정도면 모범생에 부모님 말씀 잘 듣고... 그런데 '안녕하냐'는 말을 듣는 순간,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구나. 사회 문제에 관심없던 후배들도 이제 연락한다. 선배, 저 자보 한번 써보려고요, 이러면서. 기성 세대들이 20대에게 어떻게 행동하라고 세뇌 시킨 것... 이게 아니구나 깨달은 거다."

-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대부분 잘 읽었다고 하더라. 그리고 이 '안녕들' 운동이 어떻게 나아가면 좋겠다 이런 얘기도 많이 해줬다. 기대와 우려, 모두 있었다. 후배들 중에는 자보 쓰는 방법 좀 알려달라고, 나도 쓰고 싶다고도 하더라."

- 안녕들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지난 주말 후배들하고 집회에 나갔다. '안녕들'에 공감해 나왔지만, 각자 생각하는 게 다르더라. '박근혜 사퇴하라'는 구호가 많이 나왔는데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 친구들도 있었다. 그럼에도 철도 노동자들의 싸움은 지지했다. 이런 것처럼 큰 틀에서는 하나의 목소리를 모을 수 있지 않을까? 그날은 일반 학생회 집회와는 달랐다. 모인 학생들의 수나 열기도... 이게 진짜 대학생이고 청년 세대의 목소리구나 그런 느낌이 왔다."

국회 의원실에서 인턴중... 여의도 정치 안 죽었네

- 20살 언저리인 2006년에 <오마이뉴스>에 가입했어요. 이런데 관심이 많았나요?
"재수할 때 <오마이뉴스>에 가입했다. 그때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지 않는 교사라며 언론에서 난리였는데 그 분이 내가 졸업한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이셨다. 언론에서 엄청나게 공격해댔는데, 우리는 그게 아니란 걸 아니까... 그래서 친구들하고 모여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알릴 수 있을까 모여서 궁리도 하고 그랬다. 그러면서 이런 일들이 먼 곳에 있는 게 아니라 내 앞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됐다. 우리가 내려는 목소리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하다, 기자가 돼야 겠다 그런 생각을 했다."

- 좋은 말하면 열혈 청년, 거칠게 말하면 운동권 같아요.
"'다함께' 같은 친구들한테는 투철하지 않다고 욕 먹는, 일반 학우들에게는 운동권 같은 느낌을 주는 사람이다. (조직에 소속된 적은 없나요?) 진보신당 창당 때부터 당원을 했고 지금은 정의당 당원이다."

- 올 겨울 어떻게 보낼 건가요?
"지난 9월부터 정의당 서기호 의원실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 (서 의원님 실제로 일하면 어떤가요?) 뭔가 '이미지'가 있어서 깐깐하실 줄 알았는데 털털하고 서글서글하시다. 인턴 하기 전에는 여의도 정치는 죽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막상 들어와 보니 생동감 있고 밖에서 보는 것과는 달랐다. 예상과는 달리 국민들을 위해 많은 분들이 고생한다는 걸 알았다."

☞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가입하러 가기


태그:#곽우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