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고성군청과 고성문화원이 내용 부실에다 '친일운동사'라는 지적을 받은 <고성독립운동사>에 대해 '정정 안내문'을 내고 내년에 개정판을 낼 때 보완하기로 했다.

장찬호 고성군청 문화체육과장은 17일 전화통화에서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 독자들한테 정정해서 알려주는 안내문을 내고, 내년에 예산을 마련해 개정판을 낼 때 내용을 보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성독립운동사>는 고성군이 예산 2000만원을 지원해 고성문화원이 냈다. 책에는 친일단체인 '고성군농회', '고성미곡통제조합'과 친일파까지 적어 놓았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뒤, 책을 폐기하고 다시 발행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독립운동사료연구가인 추경화씨는 고성군에 민원을 제기했고, 민족문제연구소 서부경남지부는 "이 책은 '독립운동'과 '친일' 문제에 대해 심각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량 폐기시켜야 한다"고 했다.

민족문제연구소 서부경남지부는 "<고성독립운동사>를 보는 일반인들은 친일파를 독립운동가로 오해할 수 있고, 고성군이 친일파를 독립운동가로 찬양한 것으로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어 전량 폐기해야 하는 것이 마땅했다"고 했다.

고성군의원들도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5일 열린 월례회의 때 이쌍자 의원은 "농민운동 부분에서 설명 없이 친일단체에 대해 기록하고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사전에 추경화씨가 고성의 독립운동 관련 자료를 가지고 있었는데 배타적이었다.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잘못된 것을 되짚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행정과 의회에서 모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며, 군민들에게 죄송한 일"이라 했다.

황보길 고성군의회 의장은 "현실적으로 책자의 회수가 불가능하다면 잘못된 부분을 짚어 책자가 배부된 곳에 공문 발송 등을 통해서라도 사실을 바로 잡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고성문화원은 책자 배부한 곳에 '정정 안내문'을 배포했다. <고성독립운동사>는 2015년 말에 1000여부 제작되었고, 580여부가 이미 배포되었다.

장찬호 과장은 "농민운동 관련 기술에서 '농회'와 '미곡통제조합'이 들어가고,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사람이 포함되어 있어 오해를 살 수 있기에 정정한다는 내용으로 안내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책자 검증은 없었다. 앞으로 책자를 내면 최대한 검증과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족문제연구소 서부경남지부는 "고성군은 '정정사항 알림'을 내고 이후 충분한 자료조사를 통해 개정판을 낼 예정이라고 했다"며 "앞으로 고성군의 조치를 모니터링할 것"이라 밝혔다.

<고성독립운동사>는 하기호 전 고성향토사연구소장과 정해룡 시인이 공동집필했다.

<관련기사>
"<고성독립운동사>는 '이런 이유'로 폐기되어야" (4월 13일자)
친일단체·친일파 함께 소개한 '독립운동사' 논란 (4월 4일자)
"<고성독립운동사>는 '친일운동사'인가?... 내용도 부실" (3월 28일자)

고성문화원이 경남 고성군청의 재정 지원을 받아 펴낸 <고성독립운동사>.
 고성문화원이 경남 고성군청의 재정 지원을 받아 펴낸 <고성독립운동사>.
ⓒ 고성군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고성독립운동사, #고성문화원, #민족문제연구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