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하대 '한진해운 부실채권 130억원 손실'과 관련해 한진 조양호 회장과 인하대 최순자 초장, 인하대 전, 현직 사무처장 등 4명을 업무상 배임죄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한 인천평화복지연대가 18일 성명을 내고, 검찰에 '조양호 회장 소환조사'를 촉구했다.

인하대 130억원 손실 사건은 인하대가 한진해운의 부실이 현저하게 드러나던 2015년 6월과 7월에 매입한 사채 80억원과 그전에 매입한 사채 50억원을 합친 130억원어치가 한진해운 파산으로 휴지 조각이 돼버린 사건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4월 조양호 이사장과 최순자 총장, 인하대 전ㆍ현직 사무처장 등 4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지난 4월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했고, 인하대교수회 등은 지난 5월 교육부에 감사를 요청했다.

교육부는 지난 7월 특별조사 형식을 빌려 인하대와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이사장 조양호 한진 회장)을 감사했다. 그 뒤 교육부는 지난 6일 총장과 전, 현직 사무처장과 재무팀장 등 5명을 중징계할 것을 인하대와 정석인하학원에 통보했다.

교육부는 또 최순자 총장과 사무처장 등을 배임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정석인하학원에 대해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그동안 인하대 의사결정 과정을 볼 때, 조양호 이사장의 사전 허락 없이 최 총장이 130억원의 투자처를 단독으로 결정했다는 것을 믿을 사람은 거의 없다"며, 검찰에 조양호 회장 소환 조사를 촉구했다.

130억원 손실 검찰 수사는 대통령 선거에 검찰 인사가 맞물리면서 진척이 없었다. 그러다 검찰 인사가 마무리 되고나서, 인천지검 형사5부가 사건을 맡아 고발인과 참고인 등을 조사했다. 인천지검은 피고발인 조사를 앞두고 교육부 감사자료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뒤 인천평화복지연대가 고발한 사건은 지난 14일 다시 인천지검 특수부로 배정됐다. 또한 교육부가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 또한 인천지검 사건에 병합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의 본격적인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교육부 감사로는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며, 검찰에 계좌추적 통한 배임혐의 수사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A등급도 아닌 한진해운 채권을 시세보다 더 비싸게 매입했다. 모종의 특수 관계인이 개입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누구의 채권을 매입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또 "이 사건은 재벌이 사학재단을 어떻게 사금고로 전락시키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건이다. 그 최종책임은 총장이 아니라 이사장인 조양호 회장에게 있다"고 한 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재단의 책임을 밝혀내지 못하고 중징계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제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은 조 회장을 배임혐의로 즉각 소환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양호 한진 회장은 계열사 호텔 공사비 30억원을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로 위법하게 사용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로 19일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한진 그룹 입장에선 바람 잘 날이 없는 날이 지속되는 형국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한진, #조양호, #인하대, #한진해운, #정석인하학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