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충으로 월동하는 몇 안 되는 나비 중 하나인 청띠신선나비. 날개 윗면에 형광 느낌의 청록색 띠가 있기에 붙여진 명칭이다. 또한, 신선이라는 이름은 빠르고 힘차게 나는 모습이 마치 신선의 도포 자락처럼 보인다고 해서 명명되었다.

청띠신선나비 얼굴
▲ Nymphalis canace 청띠신선나비 얼굴
ⓒ 이상헌

관련사진보기


청띠신선나비는 강인한 생명력과 특이한 식성으로 도심의 한가운데에서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다른 초원형 나비와는 달리 꽃에서 흡밀하지 않는다. 숲속에서는 참나무 수액에 모이고 도회지에서는 썩은 과일즙을 먹고 산다.

청띠신선나비 핸들링
▲ 청띠신선나비 청띠신선나비 핸들링
ⓒ 이상헌

관련사진보기


늦은 오후, 5시에서 부터 약 두 시간 정도 점유행동을 한다. 이는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는 본능적인 행위로 다른 침범자를 용납하지 않는다. 텃세가 매우 강하고 용맹하여 번개 처럼 날라가 침입자를 기어이 쫓아내고야 만다. 주변의 나무 위나 햇볕이 잘 드는 바위, 어른 키 높이의 이정표 등에 내려 앉아 주변을 감시한다.

이러한 점유행동으로 인하여 청띠신선나비를 손에 올리는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었다. 강인한 나비이지만 자연에서 온전히 성충으로 자라나는 비율은 그렇게 높지 않다. 우화율이 채 20퍼센트가 되지 않는다. 애벌레 시절에 많은 수가 기생벌에게 당하여 고사하기 때문이다. 먹이식물로는 청가시덩굴과 청미래덩굴, 밀나물을 먹는다. 1년에 2회 정도 발생하며 초봄 부터 늦가을까지 볼 수 있다.


태그:#NYMPHALIS CANACE, #청띠신선나비, #핸들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