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3년, 박백범 당시 교육부 대학지원실장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2013년, 박백범 당시 교육부 대학지원실장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3일 오전 11시 20분]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박백범(59) 세종특별자치시 성남고 전 교장을 교육부 차관에 임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 "박백범 차관은 교육부 대학지원실장, 기획조정실장 등 핵심보직을 역임했고, 학교 현장에서 고교 교장으로 근무한 교육전문가다"라며 "풍부한 교육행정 경험과 현장감을 바탕으로 첨예한 교육현안을 국민의 기대에 맞춰 균형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춘란 차관의 후임으로 발탁된 박 차관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호흡을 맞춰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와 고교무상교육 등 현안들을 처리하게 됐다.

'국정교과서 반대'... 이례적으로 교장으로 자리 옮겨

대전 출신인 박백범 신임 교육부 차관은 행정고시 28회로 교육부에 들어와 고등교육정책과장과 충주대 사무국장, 대전광역시 교육청 부교육감, 대학지원실장, 기획조정실장, 서울시특별시 교육청 부교육감을 거쳐 지난 2016년 7월부터 성남고 교장으로 재직해왔다.

대전광역시 교육청 부교육감을 두 번이나 역임했고, 새누리당 교육수석전문위원을 지내기도 했다. 참여정부에서는 청와대 정책수석실 기획행정관과 김신일 교육부총리 비서실장으로 활동했다.

박 차관은 박근혜 정부 당시 서울특별시 교육청 부교육감으로 있다가, 국정역사교과서 편찬에 반대한 후 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교육부 관료 출신들이 흔히 거치는 대학이나 교육부 산하기관에 가지 않고 성남고 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박백범 신임 교육부 차관.
 박백범 신임 교육부 차관.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박 차관은 이날 <연합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국정교과서뿐만 아니라 누리과정 문제 등 여러 원인이 작용했다"라며 "다시는 그런 일(소신에 반해 일해야 하는 상황)이 없어야 한다, 공정하게 소신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리더가 해야 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박 차관이 교장으로 자리를 옮길 당시 성남고와 대성고를 운영하던 대성학원은 채용 비리로 임시이사회가 구성되는 등 '분쟁사학'이었다. 대성고의 전직 교장이 임용시험 면접 당시 금품을 받아 해임됐다.

박 차관은 대전고와 서울대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과 미국 아이오와대에서 각각 교육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을 지낸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과 대전고(55회) 동기다.

태그:#박백범, #교육부 차관, #국정역사교과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