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민속예술축제 홈페이지
 한국민속예술축제 홈페이지
ⓒ 한국민속예술축제

관련사진보기

 
'제60회 한국민속예술축제'가 '제26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와 함께 10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서울 송파구 삼학로에 있는 서울놀이마당에서 열린다. 사라져가는 민속예술 복원 및 발굴·재현을 통한 보존·전승하기 위한 이번 축제에서는 이북 5도를 포함한 전국 20개 시도를 각각 대표하는 1700여 명이 민속예술 경연을 펼친다.

국내 최장수이자 최대 규모의 민속축제인 한국민속예술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정성숙)과 한국민속예술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김영운)가 주관한다.

올해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는 60회를 맞이해 역대 대회에서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을 받은 단체들이 왕중왕전 형식으로 최고의 민속예술 단체를 가려낸다. 영예의 대상 수상 단체는 대통령상과 함께 상금 2000만 원을 받는다.

이번 축제에서는 경연과 함께 탈춤마당, 농요마당 등 관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사물광대, 해금연주가 강은일, 젊은 소리꾼 김용우 등의 초청 공연이 마련됐다.
 
한국민속예술축제 포스터
 한국민속예술축제 포스터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한국민속예술축제는 1958년에 처음 열렸고, 그동안 전국에 흩어져 전래되고 있는 민속예술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전승해 국가 단위의 민속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축제를 통해 봉산탈춤(1961년), 강강술래(1961년), 고성오광대놀이(1974년), 남사당풍물놀이(1989년) 등 700여 종목의 민속예술이 발굴됐다. 이중 고성오광대놀이, 남사당풍물놀이 등 37개 종목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고, 해녀놀이(1968년), 줄다리기(1971년) 등 12개 종목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또 1994년부터 청소년들이 민속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한국민속예술축제 연혁과 참가 단체의 경연종목 등 이번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민속예술축제 누리집(www.kfa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한국민속예술축제, #청소년민속예술제,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