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미형 울산시의원의 '울산보도연맹 위렵탑' 관련 질의에 울산시가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사진은 11월 2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개회된 제218회 제2차 시의회 정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미형 의원이 ‘우리 울산은 산업수도에 걸맞는 노동존중도시가 되어야 합니다’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김미형 울산시의원의 "울산보도연맹 위렵탑" 관련 질의에 울산시가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사진은 11월 2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개회된 제218회 제2차 시의회 정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미형 의원이 ‘우리 울산은 산업수도에 걸맞는 노동존중도시가 되어야 합니다’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 울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한국전쟁 당시 국군과 경찰이 쏜 총탄에 맞아 870명 이상의 민간인이 사망한 '울산보도연맹사건' 에 관한 자료 조사와 연구가 진행되고 백서가 발간된다. 또한 학살 현장이 평화·인권교육의 현장으로 활용된다. 또한 위령탑 주변이 넓어지는 등 장소가 개선된다. 

앞서 김미형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은 지난 18일 울산시에 서면질의로 위령탑 장소와 면적에 대해 지적하고 "유족들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긴 관련 백서 발간과 평화와 사회적 치유를 위한 노력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또한 "위령탑을 찾는 시민과 학생들이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배우는 교육시설과 표지판 설치, 평화인권로드 조성 추진"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가 긍정적인 답을 내놓은 것이다. (관련기사 : 울산시의원이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확대' 요구한 까닭

과거사위, 2007년 울산보도연맹 현장 조사 후 보고서 발간..."이 보고서를 활용"

지난 2007년 4월~11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과거사정리위)는 울산 민간인희생사건에 대해 신청인 및 참고인(유가족, 경찰, 보도연맹원, 유골화장 관련자)의 진술 청취, 사건 관련 문헌자료(처형자명부, 좌익출소자명부, 보도연맹원명부, 신문자료) 검토와 사건이 발생한 현장을 방문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는 국민보도연맹의 결성과정과 조직체계, 울산보도연맹의 조직구성과 활동내용, 당시 희생자들의 규모 및 희생자의 신원, 희생 경위, 처형의 주체와 지휘체계, 민간인희생자에 대한 법률적 검토, 보도연맹원 및 유족의 연좌제 등에 대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 조사보고서는 국회에 보고됐고, 2010년 종합보고서에 포함되어 발간된 바 있다.
따라서 울산시는 백서 발간에 이 보고서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24일 답변에서 울산시는 "울산의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사건에 대한 조사·연구는 과거사정리위의 종합보고서를 활용하고, 백서는 종합보고서 자료 중 울산지역의 내용을 토대로 유족들과 협의하여 발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2020년 12월 10일 새로 출범하는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 결과도 추후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울산시는 또 "민간인 희생 장소인 청량 반정고개, 온양 대운산 지역을 평화·인권교육의 현장이 될 수 있도록 기존 설치된 표지판을 새롭게 정비하고 진입로에 안내판을 설치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울산시 교육 프로그램에 민간인 희생자 관련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협의하고 시교육청과 협조하여 지역 내 평화·인권교육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위령탑 주변 협소 등과 관련해 울산시는 "건립부지 좌우 측면을 평탄화하여 추모제 행사에 차질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편의시설은 인근 100m거리에 위치한 중구다목적구장의 화장실 및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공원화 방안에 대해서는 "위령탑 건립부지는 근린공원에 포함되어 있고 전체 공원 면적이 혁신도시지구 내 넓게 분포되어 있어 공원 전체를 추모공원으로 조성할 수는 없는 실정"이라며 "향후, 공원의 일부를 분리하여 근린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안 등에 대해 중장기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답했다.

태그:#울산보도연맹 위령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