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피해자들의 정보공개청구로 제출된 극히 일부의 사찰문건만으로도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에 "사찰 피해 당사자의 정보공개청구에 적극 협력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 전원과 지자체장, 문화계 인사 등을 불법 사찰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6일 국회 정보위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기엔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속됐을 개연성이 있고,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내정보 수집을 금지시키면서 공식적으로 중단된 것으로 안다고 보고했다"라며 "이게 사실이라면 2009년 12월 16일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불법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8년 동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속된 셈"이라고 했다.

그는 "더욱이 불법사찰에 미행과 도청, 해킹이 동원됐다는 어제 MBC 보도도 있었다"라며 "천일공노할 내용"이라고도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낙연) 당대표와 저를 비롯해 53명 의원이 특별결의안을 발의했다"라며 "민주당은 정보위원회 의결을 통한 불법사찰 자료 열람 등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해 반드시 진상을 밝혀내겠다"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 사찰 의혹을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두고 "책임 회피를 위한 물타기 공세를 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먼저 진실을 고백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한다"라며 "선거를 빌미로 정치 공작을 운운하는 것은 방귀 뀐 놈이 성내는 적반하장의 낯부끄러운 행태"라고 힐난했다.

태그:#김태년, #국정원, #사찰, #이명박, #선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