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겨레> 2월 8일자 성평등 관련 공약 질문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답변 거부'로 표시돼 있다.
 <한겨레> 2월 8일자 성평등 관련 공약 질문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답변 거부"로 표시돼 있다.
ⓒ 한겨레PDF

관련사진보기

 
<경남도민일보> 1월 16일자에 보도된 내용. '항공우주산업'과 관련해 총 5개 정당의 대선 후보에게 질의서를 보냈지만 윤 후보만 답변을 거부했다
 <경남도민일보> 1월 16일자에 보도된 내용. "항공우주산업"과 관련해 총 5개 정당의 대선 후보에게 질의서를 보냈지만 윤 후보만 답변을 거부했다
ⓒ 경남도민일보 홈페이지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여성·노동·복지 분야 정책을 묻는 언론사나 시민사회단체의 질의에는 답변을 거부하면서, 일부 언론사나 필요한 분야는 추후에라도 답변을 보내 선택적으로 답변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과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윤 후보가 유독 답변을 거부하는 분야는 여성·소수자·노동·복지 관련 분야다.

<한겨레>는 여성·성소수자 유권자와 관련한 정책 공약 질의 10개를 윤 후보 캠프측에 전달했지만, 끝내 답을 들을 수 없었다.

8일자 <한겨레>에 따르면, 윤 후보측은 "확인 과정에서 수정 사항이 생겼다"거나 "수정 요청이 있어 답변을 다시 작성했고 확인 단계만 남았다" 등과 같은 응답을 반복하다 결국 답을 하지 않았다. 특이한 점은 이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성평등 관련 언론사 공약 질의에 답변을 거부했다는 보도 내용을 공유했다는 것이다. 

<한국일보>와 시민사회 연대체인 2022대선유권자네트워크(아래 불평등끝장넷)이 '노동·복지' 분야의 정책질의를 했을 때도 윤 후보는 답변을 거부했다. 불평등끝장넷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후보측이 질문을 확인하겠다, 선대위에서 답을 고민해보겠다는 말을 반복하다 결국 답을 거절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관련기사 : 정책질의 답변 안하는 윤석열... 시민단체 "자료집이라도 달라" http://omn.kr/1xa05) 

<경남도민일보> 역시 1월 16일 보도에서 '항공우주산업'과 관련해 총 5개 정당의 대선 후보(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김재연)에게 질의서를 보냈지만 윤 후보만 답변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지난 1월 14일 경남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서부경남에 한국형 나사를 만들어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며 '우주항공청 서부경남 설립'을 발표했지만, 지역언론사의  정책질의에는 답을 주지 않았다. 

물론 윤 후보가 답을 내놓은 경우도 있다. 지난 1월 29일 보도된 KBS전국기자협회와 전국 11곳 KBS지역국이 공동으로 기획한 지역사회(지역공통, 영남권, 호남·제주권, 충청·강원권)현안 50개에 대해 윤 후보는 답변서를 보냈다. 지난 14일 보도된 <파이낸셜뉴스>와 2022대선청년네트워크·청년재단과 함께 진행한 청년정책 관련 18가지 질문에도 윤 후보는 답변을 보냈다. 

한편 윤 후보측은 <오마이뉴스>와 청년연구집단 넥스트브릿지가 대선을 앞두고 질문한 교육정책 37개에 대해 답변을 거부했다가 논란이 되자 추후에 답변을 보내오기도 했다. (관련기사 : [보도 뒤] 윤석열 후보 교육정책,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http://omn.kr/1xdut

피해자에게 약속한 것도...정책질의는 '답변거부' 
 
2021년 9월 11일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역 전 검찰총장이 대구 중구 서문로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찾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환담을 한 뒤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년 9월 11일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역 전 검찰총장이 대구 중구 서문로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찾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환담을 한 뒤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며 '일본의 사과'를 받겠다고 약속했지만, 관련 시민사회단체의 정책질의에는 답하지 않았다.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며 "일본의 사과"를 받겠다고 약속했지만, 관련 시민사회단체의 정책질의에는 답하지 않았다.
ⓒ 네트워크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 후보는 또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정책질의·토론 참석요청 등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단체의 질의에 답변하지 않은 것이 대표적이다.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 '일본의 사과를 반드시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지원단체네트워크(네트워크)가 지난 1월 25일 보낸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한 정책질의에는 답하지 않았다. 네트워크는 16일 "답변을 거부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취임 즉시 병사 월급을 200만 원으로 인상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군인권센터가 '국군 장병 인권 증진을 위해 추진해야 할 정책 과제'와 관련한 질의에는 답하지 않았다. 

이외에도 윤 후보는 참여연대의 '기본권 강화와 인권 보장'을 포함한 4대 분야 정책질의와 국정원감시네트워크의 '국가정보원 개혁'과 관련한 질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의 '돌봄노동'관련 정책질의 등에 모두 답변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오마이뉴스>는 17일 낮부터 윤 후보 선대위 정책본부 측에 언론사의 일부 정책이나 시민단체들 질의 요청에 답변하지 않는 이유를 문의했지만 구체적인 답을 들을 수 없었다. 

태그:#윤석열, #참여연대, #답변 거부, #정책질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