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병원 정문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병원 정문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명박 정부 시기였던 2009년 검찰의 '노무현 전 대통령 기획수사 의혹'이 사실이었다고 인정했다.

미주 한인매체인 <선데이저널>이 2일 공개한 윤 후보의 4시간짜리 육성파일 보도에 따르면, 윤 후보는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해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고 한 건데, 박연차가 그걸 알고 딱 구속돼 갖고 송치돼 오자마자, 구속되자마자 (대검) 중수부에다 영장 딱 떨어지니까 '나 노무현에게 돈 줬다'고 했잖아"라고 말했다.

이는 국세청 세무조사를 통한 '박연차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시작된 당시 검찰수사가 처음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한 기획수사였음을 인정하는 발언이다.

지난 2008년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바탕으로 검찰의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가 진행됐고, 이어 2009년에는 노 전 대통령의 형과 핵심 측근들에 이어 조카사위와 부인까지 수사를 받았다. 이후 검찰은 '포괄적 뇌물죄'로 노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했고(4월 30일), 20여일 뒤에 노 전 대통령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5월 23일). 한국정치사의 최대 비극으로 평가받는 사건이다.
 
2009년 4월 3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문재인 변호사(전 청와대 비서실장), 문용욱 비서관, 전해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 출두하고 있다.
 2009년 4월 3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문재인 변호사(전 청와대 비서실장), 문용욱 비서관, 전해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 출두하고 있다.
ⓒ 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 후보는 "(대검에서) '야 이거 어렵다'고 미적대니까 중수부장, 수사기획관 싹 바꿔 버린 거 아니냐?"라며 "이명박 정부가(의) 최대 패착이 그거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라고 하는 거는 검찰이 참 독자적으로 결정하기가 어려워. 근데 이게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 참모진들의 정무적 능력이 좀 안된다고 보는 거야"라고 꼬집었다.  

검찰수사 초기 최재경 당시 대검 수사기획관이 노 전 대통령까지 수사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는데 이명박 정권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밀어붙이기 위해 대검 중앙수사부장과 수사기획관을 교체했다는 얘기다.

실제로 이명박 정부 첫 대검 중수부장에 기용된 박용석 중수부장과 최재경 수사기획관은 지난 2009년 1월 각각 이인규·홍만표로 교체됐다. 이후 노 전 대통령과 가족들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탔다. 이는 결국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초래한 검찰수사가 애초 노 전 대통령을 겨냥한, 이명박 정권 차원의 기획수사였음을 거듭 확인시켜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박영수 전 특검은 20년 인연...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 훨씬 이전"
 
2017년 3월 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대치동 특검사무실에서 90일간의 수사결과를 발표한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박영수 특검 왼편으로 윤석열 현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보인다.
 2017년 3월 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대치동 특검사무실에서 90일간의 수사결과를 발표한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박영수 특검 왼편으로 윤석열 현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보인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와 함께 윤석열 후보가 '대장동 50억 클럽' 멤버로 알려진 박영수 전 최순실 국정농단사건 특검과의 인연이 '20년 이상'이라고 발언해 주목된다.

윤 후보는 "(박영수 특검이) 중수부장 때 안 게 아니고, 내가 초임 검사 시절이던 96년에 강릉지청에서 근무했는데 박영수 선생이 몇 번 놀러와 엄청 술 먹고"라며 "우리 청장님이 '오늘 박영수 만나러 가는데 너 같이 가자' 이래 가지고 서울 와서 저녁도 같이 먹고, 그러다 보니가 이제 박영수 원장하고 가까워지고"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여튼 그 모임을 거의 20년 가까이 해왔으니까 (중략)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는 훨씬 이전부터 인연이 있고, 그냥 중수부장과 연구관으로 만났으면 거기에(최순실 국정농단사건 특검) 안 가지"라고 말했다.

그동안 윤 후보와 박 전 특검이 대검 중수부장과 연구관으로 처음 알게 됐고, 박 전 특검이 윤 후보의 수사력을 높이 평가해 최순실 국정농단사건 특검 수사팀장으로 발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지난 1996년 강릉지청 근무 때부터 20년 이상 이어진 인연이 수사팀장 발탁에 크게 작용했다는 것이다. 

한편 윤석열 후보의 4시간짜리 육성파일과 관련해 <선데이저널>은 "윤 후보가 최순실 특검 수사팀 근무 전후 그리고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등의 육성이 그대로 담겨 있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 박영수 전 특검과의 인연에 대한 윤 후보의 발언을 정리한 것이다.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고 한 건데 박연차가 그걸 알고 딱 구속돼 갖고 송치돼 오자마자, 구속되자마자 중수부에다가 영장 딱 떨어지니까 '나 노무현에게 돈 줬다'고 했잖아. 검찰이 못할 거라고 생각한 거야. 제가 자기 상식으로는 안돼. 그거는 최재경 수사기획관, 박영수 중수부장 시절에 돈 줬다는 진술을 했는데 최재경만 해도 정무적 감각이 있는 데다 욕심이 없고 그러니까 '야 이거 어렵다'고 미적되니까 중수부장, 수사기획관, 중수과장 싹 바꿔 버린 거 아니냐. 이명박 정부가 최대패착이 그거지. 그리고 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라고 하는 거는 검찰이 참 독자적으로 결정하기가 어려워. 근데 이게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 참모진들의 정무적 능력이 좀 안된다고 보는 거야." 

"중수부장 때 안 게 아니고 내가 초임 검사시절이던 96년에 강릉지청에서 근무했는데 네 20년 됐지. 지금 변호사가 된 유국현 당시 지청장하고 (박영수는) 형제 같은 사이야. 그러니까 박영수 선생이 강릉 놀기 좋잖아, 몇 번 놀러왔어요. 술 엄청 먹고 이제 검사도 다 가족이 있잖아. 나만 미혼이라 청장님이 자기 이제 지인들 이렇게 가까운 사람들 보면은 그냥 졸개 하나 데리고 나가. 근데 내가 제일 편하잖아, 솔로니까. (중략) 이 양반(지청장) 스타일이 '야 윤 검사' 이러지 않아. 그냥 '석열아' 이래. 방금 있을 때부터 그게 알게 되고, 주말에 몇 달에 한번씩 우리 청장님이 그냥 '오늘 박영수 만나러 가는데 너 같이 가자' 이래 가지고 청장님 차 타고 갔다. 서울 와서 저녁도 같이 먹고, 많은 선배들이 있잖아. 거기를 데리고 가셨어요. 우리 청장님이 그러다 보니까 (내가) 이제 박영수 원장하고 가까워지고 하여튼 그 모임을 거의 20년 가까이 해왔으니까 중수부는 한참 있다 간 거지. 그래서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는 훨씬 이전부터 인연이 있고, 그냥 중수부장과 연구관으로 만났으면 거기에(최순실 국정농단사건 특검) 안 가지."

태그:#윤석열, #노무현, #박영수, #이명박 정권
댓글8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