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7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7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신의 총선 출마를 '비명계를 겨냥한 자객공천'이라는 해석과 관련해 "말도 안 된다"며 '"경선 원칙이 충실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7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그가 충청권 몫으로 민주당 최고위원에 지명된 이후 지역에 그 과정과 의미 등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 자리에서 박 최고위원은 자신의 총선 출마를 두고 '자객공천'이라고 부르는 것을 경계했다. 일각에서 비명계 박영순 의원을 겨냥해 "자객공천을 위한 수순 밟기"라며 일부 의원이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등 논란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앞서 그는 내년 총선 출마의 뜻이 있다고 밝히며 지역구는 자신이 구청장을 지낸 대전 대덕구라고 언급했다. 현재 같은 당 박영순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곳이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자객공천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 덕분에 제가 갑자기 전국구 인물이 됐다"고 우스갯소리를 던진 후 "자객공천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소위 비명이라고 지칭되시는 분들은 지역에서 굉장히 뿌리가 깊으신 분들이다. 그리고 우리당은 일단 경선이 원칙이다. 경선을 했을 때 지역에 오랫동안 기반을 닦으신 분들이 가장 유리한 것 아닌가, 따라서 자객이라는 것은 해당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을 '친명'이라고 지칭하는 것을 두고 "좋은 것인지 싫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재명 대표를 알지 못한다. 공식석상에서는 몇 번 만났는데 (최고위원회 참석으로)이번에 보니 키가 생각보다 컸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대전시의원을 할 때,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서 혁신정책을 펼치며 성남시민들의 삶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켰다. 그 때 '내가 자치단체장이 되면 저 분이 나의 롤모델이다'라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대덕구청장을 할 때 대전에서 가장 먼저 지역화폐인 대덕이로움을 만들었고, 기본소득개념인 어린이용돈수당도 만들어 추진했다"며 "다 그 분(이재명 대표)에게 아이디어 얻고 배웠다"고 강조했다.

박영순 의원과의 경쟁과 관련해 '최고위원 지명이 비명계 밀어내기 아니냐'는 질문에 "여러 우려들을 말씀해 하는데, 제가 최고위원에 임명되고 나서 박영순 의원이 입장문을 발표하시고 두 가지를 말했다. 하나는 충청권 인사가 지도부에 들어간 것을 환영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내년 총선과 관련해 너무 정치적으로 확대해석하지 말아 달라는 거였다. 그 말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잘 알지 않나, 경선이든 뭐든 현직이 유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하는 건 무도한 윤석열 정부에 맞서 더 치열하게 싸워야겠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라며 "정치인은 늘 자신의 비전과 전망을 가지고 도전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덕에서 정책을 가지고 재미있게 경쟁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에 대해서는 "말도 안 된다"고 일축하며 "여가부 폐지나 이런 것처럼 국민의힘이 며칠 동안 여론을 조금 환기시키는 역할 정도로 보인다. 인천시장을 비롯해서 충남지사도 반대했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지금 그 문제와 관련해서 분열이 생기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전국적으로 50% 이상의 국민들이 반대한다. 혹자들은 민주당이 왜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느냐고 하는데, 말이 돼야 적극 대응을 하는 것 아닌가"라며 "김포 주민들의 핵심 현안은 서울 출퇴근 문제를 해결하는 거지 서울 편입이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우리당이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태그:#박정현,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자객공천, #박영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