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원이 7일 충남 예산에 있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국정원이 7일 충남 예산에 있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국정원이 7일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과 연맹 활동가들의 가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충남경찰청과 충남소방 등이 동원되어 충남 예산과 부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7시경 국정원이라고 쓰인 점퍼를 입은 수사관들이 예산에 있는 충남 도연맹사무실과 예산읍에 있는 전농충남도연맹 A활동가 아파트, 부여에 거주 중인 여성농민회 충남도연맹 B 활동가의 가택에 들이닥쳤다. 혐의는 국가보안법 위반이다.

B활동가는 이날 오전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침 6시 30분에 '소방관이다. 문을 열라'는 소리가 들렸다. 소방관이면 사이렌이 울려야 하는데 그런 것도 없었다"며 "베란다로 밖을 보니 경찰이 보였다. 말로만 듣던 압수수색인가라고 생각했다. 기계로 현관문을 부수려 하는 것 같아서 문을 열어 줬다"고 상황을 전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B활동가는 "(국정원 직원이) 북의 지령을 받아서 여성농민회 충남도연합을 조직한 혐의라고 했다"면서 "지난 1999년도부터 25년 동안 여성농민운동을 해 왔다. 25년 동안 지령을 받고 일했다는 것인가. 어이가 없다. 오랫동안 농민운동을 해 왔을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이날 충남 예산에 있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 앞에는 충남경찰청 소속 경찰들이 사무실 출입을 통제하고 있었다. 이날 충남도연맹 압수수색은 A활동가의 책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7일 국정원의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 압수수색 도중 전농 관계자들이 언론 브리핑을 진행했다.
 7일 국정원의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사무실 압수수색 도중 전농 관계자들이 언론 브리핑을 진행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조광남 전농 충남도연맹 사무처장은 "사건 개요를 봤다. 소설 같은 이야기가 적혀 있었다. 황당한 상황이다. (제주 농민회 간첩단 사건 등) 다른 지역에서도 이런 형태로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안다"며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다. 북의 지령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종북 프레임으로 농민과 시민사회를 위축시키려는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은 A활동가의 자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실무자들이 쓰는 전화기와 메모리 카드 등이 압수 물품으로 채택이 됐다"며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향후 도연맹 차원에서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변호를 맡고 있는 이두규 (금속노조법률원) 변호사도 "수사기관에서 발부된 영장의 내용이 상당히 길었다. 대부분 북의 지령을 받았다는 주장"이라며 "활동가들의 통장과 메모, 심지어 혈서도 찾고 있었다. 자극적인 증거를 수집하는 듯한 인상도 있었다. 혈서 내용은 북의 지령을 받았다는 증거를 찾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국정원의 압수수색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김영호 전 전국농민회 회장은 "국정원이 올해 말 국내 수사권이 종료되는 것으로 안다. 그런 위기감 때문에 소설을 쓰며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유감스럽다"라고 말했다.

충남의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국가 보안법이란 것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이다. 당장 오는 11월 11일 민중 총궐기 대회가 있다"며 "이번에 압수수색 당한 두 명의 활동가를 압수수색한 것이 그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민중대회를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아닐까 싶다"고 비판했다.
 
7일 경찰이 충남 예산에 있는 전농 충남도연맹 사무실 앞을 막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7일 경찰이 충남 예산에 있는 전농 충남도연맹 사무실 앞을 막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태그:#국정원압수수색, #전국농민회충남도연맹
댓글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