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민생 청취'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에게 '카카오택시'의 독과점 문제를 지적한 개인택시 기사가 사실은 국민의힘 '핵심 당원'으로 밝혀져 '민생 쇼' 논란이 일자,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정치적 발언한 건 아니"라서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대기 "참석자는 정치적 발언한 건 아닌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7일 국회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은 김 비서실장에게 "대통령께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과도한 콜 수수료 독과점이 큰 문제'라고 얘기했는데, 그것과 관련해 그 문제를 (앞서 대통령에게) 제기했던 발언자의 관계를 두고 언론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해당 참석자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참석을 결정한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김 비서실장은 "그런 참석자들은 (대통령실의 담당 부서에서) 각 부처에 (추천을) 의뢰한다"며 "부처에서 전국(개인)택시조합에 의뢰했고 거기서 추천돼서 온 걸로 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분이 무슨 당원이라고 한다"며 "근데 정치적 발언을 한 건 아니고 택시업계 전체의 이익을 대변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동혁 "개인택시 업계 대변할 위치에 있는 분"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충남 보령시서천군)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검, 수원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충남 보령시서천군)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검, 수원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장 의원은 "제가 확인한 바도, 1차적으로 국토부에 의뢰했고, 국토부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무를 소개해 줬고, 전국개인택시연합회를 통해서 개인택시 업계를 대표할 사람 추천받은 게 그분"이라며 "30년가량 개인택시 면허를 보유해 왔고, 다만 부산개인택시조합 이사장 선출되면서 그 기간 택시를 운영 안 하는 걸로 안다"고 호응했다.

그러면서 "그분의 지위나 그간 경력을 보면 개인택시 업계 목소리를 충분히 대변할 위치에 있다고 생각이 된다"며 "개인택시를 하면서 어려움 겪고 있는 분들의 눈물을 닦아드리기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얘기한 건데, 메신저에 관한 공격을 하면서 발언의 진정성을 깎아내리는 건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지난 1일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연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진행했다. "국정기조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바꾸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로 개최된 회의였던 만큼 시민의 현장 목소리를 듣겠다는 취지였다.

윤 대통령 "정부가 '카카오택시' 제재해야"

이 자리에 참석한 김호덕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윤 대통령에게 '카카오택시'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과도한 콜 수수료 등 독과점 문제를 지적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과징금을 매겼는데 아직도 시정이 되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자 윤 대통령은 "정부가 반드시 (카카오모빌리티를) 제재해야 한다"고 받으며 민생에 귀 기울이는 모양새를 보였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 '개인택시 기사' 자격으로 참석한 김씨는 국민의힘 핵심 당원이었던 걸로 밝혀졌다. 김씨는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부산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을 역임했고, 지난 지방선거에선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선대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민생 쇼' '보여주기식 이벤트'라는 비판이 나왔다.

태그:#윤석열, #장동혁, #김대기, #카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