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30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무회의 심의 결과에 대한 기자간담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태원특별법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거부권 행사는 "진상규명 없는 배상 지원이란 이름으로 유가족을 모욕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관료들, 국민의힘 의원들은 역사에 남을 죄를 지었으며 윤석열 정부야 말로 '위헌정부'"라고 규탄했다.
▲ "윤석열 정부는 역사에 남을 죄를 지은 위헌정부!"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30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무회의 심의 결과에 대한 기자간담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태원특별법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거부권 행사는 "진상규명 없는 배상 지원이란 이름으로 유가족을 모욕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관료들, 국민의힘 의원들은 역사에 남을 죄를 지었으며 윤석열 정부야 말로 '위헌정부'"라고 규탄했다.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지난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재의요구)을 행사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이태원참사 재의요구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소식이 전해지자 유가족들은 언론 인터뷰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대통령과 정부를 두고 분노와 성토를 쏟아냈다.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고 박가영 어머니 최선미씨도 이날 충남 홍성 지역 시민들이 모여 있는 쇼셜미디어(SNS) 단체대화방에 관련 기사를 올렸다. 최씨는 현재 홍성에 살고 있다. 관련 기사를 본 시민들도 "속상하고 안타까운 현실에 가슴이 답답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다음 날인 31일 최선미씨와 통화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주말부터 촛불든다"

-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는데, 심정이 어떤가.

"참담하다. 이게 정부가 맞나 싶기도 하다. 여당과 정부는 유가족을 직접 만나거나 협상한 적은 없다. 그러면서 '조사를 다 했다'고 한다. 정부가 유가족을 돕고 싶다면 일단 유가족부터 직접 만나야 한다.

정부가 배보상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유가족들은 그것을 원한 적이 없다. 총선을 앞두고 돈으로 마무리 하겠다는 발상인가. 단순히 배·보상으로 끝날 일이었다면 그동안 유가족들이 단식하고, 삭발하고, 오체투지를 할 이유가 없었다. 유가족이 원한 것은 특조위를 꾸려서 진상조사부터 하자는 것이었다."

- 정부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납득이 안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가장 동의가 어려운 부분은 무엇인가.

"유가족들은 강제 조사권도 포기하고 피해자 범위도 줄였다. 유가족 몫인 특조위원 추천권(2명)도 뺐다. 정부와 여당이 원하는 대로 모두 양보했다. 참사 진상조사를 위해 한걸음이라도 더 나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정부가 특조위 구성도 문제 삼고 있는데) 도대체 무엇이 편향적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 다른 유가족들과도 연락을 취했나.

"그렇다. 긴밀하게 연락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있나.

"한 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 남아 있는 한 가닥의 희망은 국회 재의결이다. 재의결까지는 아마도 국회에서 투쟁을 하게 될 것 같다. 당장 이번 주말 부터 촛불을 들고 밖으로 나갈 것이다. (다른 유가족과 시민들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하는 행동을 이어갈 것이다."

- 윤 대통령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혹시 있나.

"조건 없이 우리 유가족을 만났으면 한다. 대통령이 어째서 국민들을 만나지 않으려고 하지 않는 것인지 이해가 안된다. 도대체 무엇이 두려운가. 국민의 대표인 대통령이 국민을 만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태그:#이태원, #특별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