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 모아주택 시범 사업지로 선정된 서울시 강북구 번동 일대의 저층 주거지의 모습. 이 곳은 개발 사업을 통해 '모아주택' 모델인 '모아타운'으로 개발될 계획이다.
 서울시 모아주택 시범 사업지로 선정된 서울시 강북구 번동 일대의 저층 주거지의 모습. 이 곳은 개발 사업을 통해 '모아주택' 모델인 '모아타운'으로 개발될 계획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모아타운 대상지 심사에서 강남구 3곳을 탈락시켰다. 투기 징후가 나타나고 주민 반대가 심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서울시는 5일 '제3차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공모를 신청한 강남구 3곳을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모아타운은 노후한 다세대, 다가구 필지를 블록 단위(1500㎡ 이상)로 개발하는 모아주택을 여럿 모아 10만㎡ 이내에서 도시기반시설을 정비하는 사업 방식이다. 

강남구 삼성2동 26 일원(면적 4만 6800㎡)은 대상지 내 주민 반대 의견이 37% 내외로 높고, 타 지역에 비해 주거환경이 양호하여 사업실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심의위원회 내부에서 많았다.

개포4동 일대 7만 666.3㎡의 대상지는 지역 일대의 기반시설 여건이 양호하고, 근린생활시설 비율이 약 41%로 높아 사업실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역삼2동 대상지(면적 9만 7881㎡)에선 투기 징후가 보였다. 이 지역에서는 월 평균 부동산 거래건수가 모아타운 신청 이전인 2023년 5월에는 2.8건에 불과했는데,  모아타운 신청 전후로 16.6건으로 급등하며 투기 우려가 제기됐다. 대상지 내 주민들의 반대 의견도 31~50%나 나왔다.

같은 강남권이지만, 서초구 양재동 374와 382번지 일대는 지난달 16일 조건부로 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지분 쪼개기 등 투기 수요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역삼2동 등 대상지 2곳을 권리산정 기준일로 지정, 고시할 계획이다. 권리산정기준일 2년 이내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절차가 진행되지 않는 지역은 자동으로 효력을 잃는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사업추진 이견으로 인한 갈등지역은 제외한다. 부동산 거래 이상징후로 인한 투기우려지역 등은 거래현황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우선적으로 제외한다는 원칙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모아타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