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월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정원도시 서울 '매력가든·동행가든' 프로젝트 설명회에서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3월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정원도시 서울 '매력가든·동행가든' 프로젝트 설명회에서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2026년까지 1000곳 이상의 정원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지난해 5월 '정원도시 서울' 기본구상을 발표했던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은 14일 이 구상을 구체화한 '매력가든, 동행가든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 20년간 꾸준히 도시공원 면적을 늘려왔으나 일상 속 식물이 전하는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생활권 녹지 확충은 부족했다고 보고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시는 올해부터 매년 300곳씩 2026년까지 총 1007곳에 정원을 조성한다.

서울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하여 25개 자치구의 도로, 광장, 교통섬 등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매력정원'을 조성한다. 특히  종로구-종로타워 앞 광장, 도봉구-창동역 고가하부, 마포구-홍대 레드로드, 영등포구-문래동 공공공지 등 25곳에 새로운 정원이 만들어진다. 마곡문화시설부지 등 4곳에는 도심 내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꽃을 특화시킨 꽃정원을 조성한다.

저층 주거지 일대 주택가 커브, 도로와 주택가가 만나는 작은 공간, 시장 근처 등 작은 자투리 공간에는 마을공원을 조성한다. 올해 종로구 이화장 마을마당 등 9곳이 조성되고 2026년까지 총 29곳이 만들어진다.

도심 속 대로변과 건물 옥상, 고가도로 등 279곳은 '사계절 꽃길정원', '옥상정원', '가로정원', '서울아래숲길'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진 정원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식물원과 매헌시민의 숲, 동작 보라매공원, 강남 율현공원, 마포 월드컵공원 등 서울을 대표하는 주요공원 내에는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시그니처 가든이 조성된다. 열린송현광장, 뚝섬한강공원, 북서울꿈의숲 3곳에서는 올해 예술 작품이 전시된 조각가든을 만나볼 수 있다.

올해 5월부터 뚝섬한강공원에서는 5개월간 '정원도시 서울'의 미래상을 만나볼 수 있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한다. 서울시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영국 첼시 플라워쇼, 프랑스 쇼몽 국제가든페스티벌처럼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이자 정원 축제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시는 박람회가 종료된 뒤에 뚝섬정원의 국가 지방정원 등록을 추진, 생활 속 정원문화의 저변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정원의 효과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미 검증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 곳곳을 다채로운 정원으로 채워 도시를 찾는 방문객에게 '서울'만의 매력을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동행가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