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계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은 1910년 독일인 인권 운동가 클라라 제트킨이 '여성 노동자 국제 컨퍼런스'에서 제안해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그 이듬해인 1911년 독일, 스위스 등의 유럽 국가에서 여성의 날을 기념해 오다가 1975년 UN이 3월 8일을 공식적인 국제 기념일로 지정하면서 이후 매년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들이 세계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 
 
3월 16일 미국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하는 기념 행사가 열렸다
▲ 세계 여성의 날 기념 3월 16일 미국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하는 기념 행사가 열렸다
ⓒ 이순영

관련사진보기

 
이에 지난 3월 16일 토요일 미국 미시간 스쿨 크레프트 대학 비스타테크 센터 건물에서 여성의 사회적 발전 그리고 양성 평등의 성취의 역사를 축하하기 위한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는 미주 한미여성회 총연합회(KAWA USA), 아시아 인도 여성 단체(AIWA), 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 협희외(CAPA), 필리핀계 미국인 단체(FILAMCCO), 윈드댄스 중국문화그룹(WDCCG) 등 10개의 지역 단체들이 모여 "양성 평등을 위한 혁신과 기술(Innovation and Technology for Gender Equality)"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미시간 디트로이트 한인회 회원들과 학생들
▲ 2024 세계 여성의 날 기념식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미시간 디트로이트 한인회 회원들과 학생들
ⓒ 이순영

관련사진보기

 
이 날 특별 초청 연사로는 미, 국가 연구 및 자문 기관인 디지털 정부 센터의 수석 부사장인 테리 타카이(Teri Takai)가 참석해 미래를 열어 나가는 진취적인 여성으로서의 행동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자신에 대해 한계를 두지 말고 미래를 위한 융통성 있는 준비,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로 다가올 미래를 책임지는 자세를 갖출 것을 당부했다. 이후 패널 토의와 질의응답 시간에는 성인 패널과 청소년 패널로 분류, 각각 인터넷 기술 발달에 따른 매체 활용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미, 국가 연구 및 자문 기관인 디지털 정부 센터의 수석 부사장인 테리 타카이(Teri Takai)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 초청연사강연 미, 국가 연구 및 자문 기관인 디지털 정부 센터의 수석 부사장인 테리 타카이(Teri Takai)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 이순영

관련사진보기

 
청소년 패널로는 한국인 학생 박채린(16, 스토니크릭 고교)와 이지연(15, 유티카 국제학교)이 참여했다. 이들은 1월부터 매주 화상 미팅을 통해 패널 토의를 준비해왔다. 이 날 토의는 여성과 소녀들의 리더십, 의사결정에 관한 기술적 환경을 지원, 이들이 양질의 교육과 훈련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오고 갔다.

또한 여성과 소녀들의 발전을 위한 인트라 설계 및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들을 짚어 보았다. 여성과 소녀들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포용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며 이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양성이 평등한 세상을 만들이 귀한 결의를 다지며 토의를 마무리했다. 
  
성인 패널들이 패널 참여 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세계 여성의 날 기념 행사 성인 패널들이 패널 참여 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이순영

관련사진보기

   
패널 토론이 끝나자 청소년 패널들은 각계각층에서 두각을 보인 여성은 물론 매체에 대한 내용의 퀴즈를 맞히는 제파디 게임을 진행, 참가자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이는 그간 여성들의 역량이 강화되어온 역사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이를 격려하는 내용들을 공유하기 위한 의미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청소년 패널로 참석한 박채린(16), 이지연(15)양
▲ 세계 여성의 날 청소년 리더  청소년 패널로 참석한 박채린(16), 이지연(15)양
ⓒ 이순영

관련사진보기

 
1부 행사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오찬을 즐기며 친목을 다졌다. 이처럼 전 세계 곳곳에서 100년 이상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역사를 지속해온 것을 바탕으로 여성들은 영향력 있는 주체적 존재로 양성 평등을 지향하고 있고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는 비단 여성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동 노력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태그:#세계여성의날, #한국인청소년패널, #미주한미여성회, #박채린, #이지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