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 참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 참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 사직 사태를 앞두고 '중재자'로 나서자 대통령실이 움직였다. 야당들은 "한동훈 구원투수 총선기획설을 기어코 현실로 만들었다" "국정이 여권 내부의 짜고 치는 도박인가"라며 용산과 여의도의 '약속대련 2탄'을 의심했다.

김수영 녹색정의당 선임대변인은 24일 "한동훈 위원장이 듣기만 해도 낯뜨거운 한동훈 구원투수 총선기획설을 기어코 현실로 만들었다"며 이날 한 위원장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윤 대통령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한 일을 비판했다. 그는 "이미 의료공백 장기화가 여당의 총선 최대 리스크로 떠오르면 한 위원장이 '타결쇼'를 보여줄 것이라는 총선기획설이 있었다"며 "국민들이 속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라"고 했다.

김 선임대변인은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극단 대결을 조장해 국민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고 마치 해결사인 양 가면을 쓰는 양두구육과 같은 '약속중재' 속임수는 국민들의 더 큰 분노와 심판을 가져올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여권을 향해 "밀실야합 거래할 생각마시라"며 "국민과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해야 한다는 원칙에서 의사들의 조건 없는 복귀를 끌어내고 국민참여공론화위원회를 통한 민주적 토론으로 해결하시라"고 촉구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 역시 "의·정 간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면서도 "그런데 어디서 많이 보던 방식"이라고 짚었다. 그는 "갈등이 벌어지면 대통령실은 버티고, 한 위원장이 나서서 중재하는 일이 반복된다. 또 여당 주장에 대해 일단 대통령실은 부인했다가 나중에 한 위원장 말을 들어주는 모양새를 취한다"며 "국민에겐 걱정을, 한 위원장에게는 표를 안기는 행태의 반복이다. 아니나 다를까. 이번에도 그렇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예상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국정이 여권 내부의 짜고 치는 도박인가? 약속대련인가"라며 "이런 식으로 대화를 추진하려면 국민들이 맘 졸이기 전에, 불안함을 느끼기 전에 나섰어야 하지 않나"라고 일갈했다. 또 "국민은 이미 꿰뚫어 보고 있다"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스토리가 빤한 통속극을 되풀이하기보다는 미리미리 국민의 걱정을 덜어달라. 지금까지와는 다른 좀 신선한 시나리오를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따로 논평을 내진 않았지만, 줄곧 '한동훈 중재자설'을 의심해왔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2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항간에 이런 시나리오가 떠돈다"며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진 다음에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시켜서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모은 후에 누군가 나타나서 이 규모를 축소하면서 원만하게 타협을 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의료대란' 중재 요청받았다는 한동훈 ... 즉각 반응한 용산 https://omn.kr/27ybs
이재명 "무리한 의사 증원, 정치쇼하려는 건가" https://omn.kr/27h3k

태그:#한동훈, #의료대란, #의사증원, #녹색정의당, #조국혁신당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