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룰 받고 있는 이종섭 주 호주대사가 25일 석종건 방위사업청(방사청)장을 만나 방산 수출과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주호주 대사가 방사청장을 만날 일정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방산협력이 논의되고 있는 국가의 공관장들이 들어와 방산시장 현황, 향후 방산 수출·수주 기대 가능성, 정책적 지원에 대해 긴밀한 논의들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번 주 후반부에 관계자들이 다 모여서 하는 본회의도 있을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종섭 대사는 지난 10일 호주로 부임한 후 '수사 회피' 여론이 일자, 11일 만인 지난 21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했다. 이 대사는 귀국 당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을, 다음날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각각 면담했다.

외교부는 이 대사의 일정과 관련해 "이번 주 방위사업청장 면담을 포함해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 인사 면담 등 공식 일정을 매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에서 6개국 대상 방산협력 공관장회의가 별도로 열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등 6개국 주재 대사와 외교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 부처 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합동 회의는 이번 주 중후반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외교부와 국방부 등 관련 부처가 모두 관례를 이유로 구체적 회의 일정과 장소 등은 공개하지 않고 있어 이 대사의 조기 귀국을 위해 회의가 급조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태그:#이종섭, #채상병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