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동차 10년타기연합이 (5월) 28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하루 평균 주행거리를 55km로 잡을 경우 1년 연료비는 경차(연비 ℓ당 15km)가 266만6000원, 소형차(11km/ℓ)는 363만6000원, 중형차(9km/ℓ)는 444만4000원, 대형차(7km/ℓ)는 571만4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35년간의 연료비를 추정해보면 대형차가 1억9990만원이고 경차는 9331만원으로 1억원 이상 차이가 난다."
- <이투데이>(5월 29일)

기름값이 뛰면서 자동차를 모는 사람들이 아우성입니다. 자동차를 사는 데 큰돈이 들지만 유지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이에 62만 절약인들이 모인 <짠돌이카페>(cafe.daum.net/mmnix) 회원들이 머리를 맞댔습니다.

짠돌이카페 회원들은 각자 경험을 바탕으로 구입부터 폐차까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자동차 유지비용은 기름값뿐만 아니라, 자동차세, 소모품 교환비, 보험료, 범칙금, 폐차, 중고차량 판매까지 관련돼 있습니다. 차량을 어떻게 운전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려면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구입] 여건에 맞는 자동차 사기

자동차를 사러 가서 가장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이 조금 더 돈을 주면 더 좋은 차를 살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경차 사러 가서 소형차 구입하고, 소형차 사러 갔다가 중형차 사는 경우가 많이 있죠. 그래서 나의 여건에 맞는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렇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월유지비 종합 30만 원 이하 = 경차
월유지비 종합 45만 원 이하 = 소형차
월유지비 종합 60만 원 이하 = 중형차

경차의 경우 연비가 높습니다.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통행료와 주차료는 50% 할인을 받습니다. 취득세와 등록세도 할인이 됩니다. 세금도 적은 편입니다. 물론 만족스런 수준은 아닙니다. 특히 사람들 시선 속에서 경차를 운전하면 은근히 홀대를 받는다는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경차를 많이 탄다면 좀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회 시선도 좀더 너그럽게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금] 자동차세 1월에 미리 내서 10% 할인 받기

매년 1월 말까지 1년 치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미리 납부하면 1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6인승이하 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의 경우 추가 5%를 감면받아 최고 14.5%의 세금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차계부] 차계부 쓰기

짠돌이 차계부 엑셀로 만들었습니다.
▲ 짠돌이차계부 짠돌이 차계부 엑셀로 만들었습니다.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차를 운행하며 몇 km 주행에 주유소에서 얼마를 넣었다, 몇 km주행에 엔진오일을 얼마에 교환했다, 몇 km 주행에 소모품을 교체했다, 라는 형식으로 작성하면 내가 어떻게 자동차를 유지하며 비용을 들이고 얼마나 쓰는지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에 차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처방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운행] 자동차 운전하며 유지비 줄여야죠

2000rpm으로 운전할 때 최고속도
 2000rpm으로 운전할 때 최고속도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유지비 절약방법!

급출발, 과속, 급정차를 하지 않으면 유류비용이 상당히 절약된다는 것을요. 하지만 지키기가 어려운가 보더군요.

지키기 어려울 땐 한 가지 원칙을 정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엔 RPM을 이용해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시내 주행 시 2000RPM, 고속도로 주행 시 2500RPM을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2000RPM으로 운전하면 천천히 출발합니다. 80km까지 달릴 수 있어 일반도로 최고속도까지 낼 수 있습니다. 세울 때도 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야가 넓어져 안전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전하면 답답하다고 생각할 분들이 계실 텐데, 안전운전에 연료비 절감 효과까지 있는 방법을 쓰는 것이 개인이나 사회에 이득 되는 운전습관이랍니다.  

가끔 뒤에서 빵빵~ 하고 울릴 때를 대비해 '초보운전'이라고 붙여두시면 됩니다. 마음은 항상 초보운전 같아야겠죠.

[엔진오일] 엔진오일 최저가 교체 방법

엔진오일은 카센터에서 사서 바꾸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싸게 엔진오일을 바꿔주는 카센터를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봅시다. 소비 형태를 바꿔볼까요? 엔진오일은 인터넷으로 사고, 공임만 받고 바꿔주는 카센터를 찾으면 이전에 가장 싸게 엔진오일을 바꿔주는 곳보다 절반 이하 가격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카이런 2.0 엔진오일 교환 시 ▲ 카센터 정품교환 4만5000원, 합성유 교환 7만원  ▲ 인터넷 구입 후 카센터 정품교환 2만5000원 / 합성유 교환 3만원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엔진오일 구입
▲ 인터넷으로 엔진오일 구입 인터넷으로 엔진오일 구입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보험] 소모성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로 최대한 저렴하게 가입하기

매년 한 번씩 갱신하는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라면 당연히 가입해야 하는 필수항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매년 내야 하니…. 아깝습니다. 그래서 전 다이렉트보험으로 기존 보험보다 약 20만 원 가까이 싸게 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이렉트보험이 사고처리가 늦다, 서비스가 안 좋다, 라고 이야기하시는데 아직 전 그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서비스 만족도 수준이라면 전 같은 보상이 이뤄지는 다이렉트보험으로 갈아타겠습니다.

[범칙금] 계산에 없던 범칙금 안내는 방법

보통 유지비를 계산할 때 거의 생각하지 않는 변수가 있습니다. 정상 운전의 경우 전혀 필요 없지만, 일 년에 평균 3번은 지출되는 교통범칙금! 운전하며 가장 아까운 이 범칙금을 거의 내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 안전벨트 착용 ▲ 과속 금지 ▲ 신호위반 금지 ▲ 안전선 지키기 ▲ 차선 위반 안하기 ▲ 끼어들지 않기 ▲ 주차장에 주차하기 등입니다.

이상으로 고유가시대에 <오마이뉴스> 독자들께 드리는 선물입니다. 
다음카페 짠돌이(http://cafe.daum.net/mmnix) 운영자 대왕소금

고유가, 고물가 이겨내는 짠돌이 행동지침 바로가기


태그:#고유가, #짠돌이, #절약노하우, #유지비절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짠테크, 목돈마련, 내집마련 전문 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