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오전 연기군청 대회의실에서는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가 주재하는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특별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심대평 국회의원과 유한식 연기군수, 이준원 공주시장, 진영은 연기군의회 의장, 김태룡 공주시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언론인들이 함께 했다.

 

심대평 의원은 "늦은 감이 있으나 이런 자리가 마련된 것이 뜻깊다"며 "2월 국회에서 세종시법이 통과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4월 국회에서는 반드시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원 공주시장은 "자칫 지역이기주의처럼 잘못 비춰질 수 있으나 세종시는 우리가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니라 국가적 필요에 의해 지역을 양보한 것"이라며 " 더 이상 지연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한식 연기군수도 "세종시 특별법에 대한 연기군의 의견은 잔여지역을 포함한 정부직할 특별자치시"라고 못박았다. 또한 "예정지역 내 3만여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이 행정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으려면 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고시를 조속히 이행하고 법안이 빨리 제정되어야만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진영은 연기군의회 의장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충남ㆍ북, 연기, 공주, 청원 등 5개 자치단체 의회의 의견서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통일된 의견을 내놓아야 더 이상 논란거리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작은 것을 잃더라도 큰 것을 얻는다는 자세로 의견을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기자들은 정부의 세종시 추진 의지에 의구심을 나타내며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어떤 대응책을 가지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정부가 그동안 의심을 받을 만 하게 해 왔다. 17대 국회에서 폐기된 세종시법을 18대 국회에 제출하지 않았고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이제라도 그런 의구심을 떨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이전 고시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와 한나라당이 세종시를 축소 혹은 변질시키려는 의도를 지난 2월 국회에서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단정지어서는 일이 풀리지 않는다. 국회 내에서 혹은 개별적으로 꾸준히 설득하여 상황을 바로 이해한다면 여당도 뜻을 함께 할 것이다"라는 애매한 답변으로 비켜갔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줄곧 세종시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약속했고 과학비지니스벨트, 녹색복합 도시 등을 검토하는 것도 자족기능을 갖춰 세종시 발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 변경고시를 검토 중이니 고심의 과정이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해 참가자들을 의아하게 했다.

 

참가자들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행정도시에 대해 이미 반대 의견을 갖고 있었고 지난 2월 국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이를 축소, 변질시키려는 의도가 드러난 마당에 지역 국회의원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정당인 자유선진당 대표가 '정부를 믿고 기다려보자'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간담회를 지켜 본 김 모씨는 "오늘 간담회를 보니 심대표가 마치 정부 대변인같은 말을 하더라. 지금껏 정부가 한 짓을 보고도 믿어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말이 나오냐?" 며 "정부, 여당이야 원래 못 믿었지만 심 대표까지 그런 식으로 발언하다니 이제 자유선진당도 믿을 수 없는 게 아니냐"고 격분했다.

 

한편 연기군의회 진영은 의장은 "예정지역 주민으로서 우리는 행정중심도시를 기대하고  살고 있던 터전을 내놓은 것이다. 만일 정부가 이를 변질시킨다면 주민을 기만하는 행위고 법적인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용도 변경을 하려면 주민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행정도시 정상추진에 소극적인 정부와 여당에 대해 충청권이 하나되어 보다 강력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충청권 3개 시도지사의 추진 의지를 확인하여 함께 해나가야 하며 정치권에서도 4월 국회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하지만 특별한 절차나 과정없이도 당장 가능한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가 계속 지연되고 있고 주민의 의견이 정부 직할 특별자치시로 합의되었음에도 특례시를 운운하며 세종시 법률안 제정이 늦어지는 상황에 대해 뚜렷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않는 한 간담회가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히트뉴스(www.hitnews.co.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세종시, #행정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