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가 1일부터 창원터널(창원 성주동~김해 장유) 출근시간 통행료 징수를 재개한 가운데, 지정체 현상 해소를 위해서는 전면 무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경남도개발공사)는 지난 1~3월 사이 3개월간 출근시간(오전 6~10시) 양방향의 통행료를 무료화했다. 창원터널은 상습 지정체 현상이 통행료 징수 때문이라는 지적에 따라 한시적으로 출근시간 무료통행을 시행한 것인데, 경남도는 통행료 징수가 지정체 현상에 크게 상관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창원터널의 지체-정체가 ▲ 창원, 김해지역 인구 및 차량 증가로 도로 용량 대비 출퇴근시간대 교통량 한계 초과와 ▲ 오르막 급경사 ▲ 터널 진입부에서 3차로에서 2차로로 줄어드는 도로 구조상의 문제로 인한 병목현상 때문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2014년 7월말까지 통행료를 징수할 방침이다.

 

문성현 예비후보 등 민주노동당 "경남도의 안일한 모습"

 

그러자 출퇴근시간에 통행료를 무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문성현 창원시장(통합) 예비후보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외면하는 경남도의 황당한 처사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으며, 창원터널 문제해결에 의지가 없어 보이는 경남도의 안일한 모습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경남도의 '무료화로 인한 효과가 없다'는 주장과 '4월부터 다시 유료화 한다'는 일방적인 통보는 도민들의 원성에 못 이겨 잠시 무료화 시늉만 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 할 것이며 경남도의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동당 도당은 "이미 초과된 통행량에 의해 유료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창원터널의 필요 재원을 도민에게 부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경남도와 창원시 그리고 김해시가 공동으로 논의하여 예산을 지원해야 하고, 창원터널 전면무료화와 제2터널 외 현실적인 대체우회도로를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진보신당 경남도당은 지난 달 30일 창원터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터널은 2000년 경남도가 980억 원에 인수하였지만, 현재까지 거둬들인 통행료 수익은 1500억 원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무려 약 500여 억원을 초과하여 통행료를 징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두관 예비후보 등 "유료화 방침 철회하라"

 

지방선거 출마 예비후보들도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무소속 김두관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는 1일 낸 자료를 통해 "창원터널 통행료 유료화 방침을 철회하기를 바란다"며 "창원터널은 다른 대체 교통수단이 없는 만큼 무료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료화에 따른 터널의 관리비용은 도와 시가 분담하면 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배병돌 김해시의원은 지난달 31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터널, 전면 무료화가 답이다"고 제시했다. 그는 "현재 착공 중인 창원 제2터널 개통 외에 대체우회도로 확보가 시급하다"면서 "경남도가 도민들의 원성에 못 이겨 잠시 창원터널 무료화 시늉만 한 뒤 또 다시 유료화를 하는 것은 모순이다"고 밝혔다.

 

민주당 명희진 경남도의원(김해)도 하루 전날 낸 자료를 통해 "경남도, 창원터널 무료화 좀 '쿨'하게 할 수 없나"라며 "유료 도로의 기능을 상실한 창원터널은 무료화 되어야 한다. 창원터널의 정체와 그에 따른 시민들의 정신·경제적 부담은 경남도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창원시장(통합) 공천을 신청한 황철곤 마산시장, 박완수 창원시장, 전수식 예비후보 등도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창원터널 무료화를 제시하고 있다. 또 한나라당 김해시장 정용상․박정수․허좌영 예비후보도 무료화를 이야기 하고 있다.


태그:#창원터널, #경상남도, #경남도개발공사, #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