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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억 300만 원.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희성교회에서 25년간 시무하다 지난 2009년 2월 은퇴한 황아무개 목사가 받은 '전별금'이다. 

이는 ▲ 퇴직금 1억6700만 원 ▲ 은퇴 후 2010년부터 18년간 현 생활비의 70% 일시불 지급 7억 5600만 원 ▲ 2009년 1년치 급여 전액 일시불 지급 8000만 원 ▲ 현재 살고 있는 사택 증여(마포구 소재 45평형 아파트) 8억 원(2009년 3월 현재 평균 시세)을 합친 것으로, 이 교회의 1년 예산인 16억 원을 웃도는 액수다.

전별금의 액수는 당회와 제직회 그리고 공동의회를 거쳐 결정됐다. 하지만 지난해 1월 <뉴스앤조이> 보도에 따르면, 일부 교인들은 이러한 절차가 형식적이었다고 반발했다. 황 목사가 받을 총액에 대한 정보가 교인들에게 제대로 제공되지 않았다는 것. 이들 교인들은 제직회와 공동의회가 끝난 뒤 약 3주 후에야 황 목사가 받을 금액이 18억 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황 목사는 퇴직금과 은퇴 예우금의 액수를 직접 제시하는가 하면, 이를 일시불로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일부 교인들은 "18억 원이면 일반인은 평생 벌어도 만져보지 못할 액수다"라며 "이런 거금을 성직자가 직접 요구해서 받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후 <뉴스앤조이> 보도 당시까지도 이 교회는 1년 가까이 내홍을 겪었다. 이 교회 A집사는 지난 7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전별금의 액수도 액수지만 목사님이 전별금을 가져가시는 과정이 비상식적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후 목사님이 18억 원을 모두 가져가셨고, 가져가신 집과 돈에 대해서는 교인들이 세무서에 신고해서 지난 2월말 (세금) 추징을 한다는 연락을 (세무서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교인들에 따르면, 황 목사는 재임기간 중에도 두 자녀의 미국 유학 자금을 포함한 교육비 전체를 교회 헌금으로 사용하는가 하면, 차량 유지비, 아파트 관리비 심지어는 목사 부부의 해외여행 경비까지 교회 헌금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또, 25년 만에 공개된 교회 회계장부에 따르면, 황 목사는 노회장 재임 시절 받았던 대외 활동비(연 1200만 원)를 노회장 퇴임 후에도 8년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뉴스앤조이>는 당시 황 목사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할 말이 없다"는 답변만 들을 수 있었다.

"목사가 가난하던 시절, 교회 떠나면 먹고 살게 없으니 줬는데..."

분당중앙교회 전경
 분당중앙교회 전경
ⓒ 분당중앙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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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억 원. 지난 3월 27일 분당중앙교회 당회·위원장 모임이 '불명예 사임'하는 최아무개 목사에게 주기로 잠정결정했던 전별금이다. 여기에는 퇴직금 3억 원, 위로금(개척지원금) 10억 원, 사택 7억 원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교인들은 '전별금 지급 금지 가처분 소송'을 검토하는 등 크게 반발했다. 하지만 이후 최 목사는 사택을 제외한 전별금 13억 원을 받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고, 당회가 이를 수용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보내는 쪽에서 예를 차려 작별할 때에 떠나는 사람을 위로하는 뜻에서 주는 돈'. 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전별금'의 의미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별금 문화'는 어떻게 생겨나게 된 걸까.
남오성 교회개혁실천연대 사무국장은 지난 6일 <오마이뉴스> 기자와 만나 "목사가 가난하던 시절, 신도들이 생활비 외에 교육비도 챙겨주고 사택도 챙겨주고 교회 떠나게 되면 진짜 먹고 살게 없으니까 전별금도 주던 전통이 있다"며 전별금의 '기원'을 설명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1970년대 경제성장, 1980년대 강남개발 이후 초대형 교회가 출현하면서 목사들이 더 이상 가난하지 않다. 목사가 교회 내 성도 중에서 가장 부자인 경우가 많고, 심지어 어떤 목사들은 '목사가 가장 부자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목사가 가난할 때 있었던 미덕과 전통들이 목사가 엄청 잘 살게 되었을 때도 남아 있는 게 바로 전별금이다."

대형교회들, '퇴직예우금' 기준 묻자 "대답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전별금과 관련해 정해진 기준은 없다. 남 사무국장은 "교회에서 교단에 내는 연금이 있는데 대형교회 목사는 교단으로부터 이러한 '퇴직연금'을 받고도 사회적인 통념의 퇴직금((퇴직당시 연봉÷12)X근속년수), 위로금, 심지어 (정년이 남았을 경우) 개척지원금까지 받는다"고 전했다. 남 사무국장은 "대형교회에서는 목사를 일종의 창립자로 보기 때문에 '나가는데 많이 줘야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목사들은 여기에 더해, 은퇴 후 '원로목사'로 추대되어 사례금을 받기도 한다.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K감리교회가 바로 그러한 경우다. 이 교회 B장로에 따르면, 40년 넘게 이 교회 담임목사로 있었던 C목사는 지난 2006년 은퇴하면서 퇴직금 3억 원, 시가 5억 원의 사택을 전별금으로 받았다. 또한 원로목사로 있으면서 매달 200만 원을 받기도 했다. C목사는 재직 당시 교회 재정 수억 원을 횡령함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자신의 아들에게 교회를 '세습'하려다 실패한 C목사는 원로목사로 있으면서도 2010년 사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후임 목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다. K감리교회는 연간예산 15억 원의 중형교회다.

다른 교회의 사례는 어떨까. <오마이뉴스>는 지난 7일 대표적인 '대형교회'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 순복음 교회, 소망교회, 사랑의 교회, 삼일교회, 온누리 교회 등을 대상으로 전화취재를 진행했으나 대부분의 교회가 '퇴직 예우금'과 관련된 답변을 거부했다. "퇴직금은 당회 규정에 따라 사무처에서 계산해 지급한다"고 밝힌 사랑의 교회 사무처 관계자는 '퇴직금 이외에 사택이나 다른 위로금 등을 지급하느냐'는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담임목사가 여신도 성추행 논란으로 사임한 한 교회의 한 장로 역시, '최근 트위터에서 해당 목사가 전별금으로 13억 원(퇴직금 3억 원, 사택 10억 원)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의견을 제시하고 싶지 않다"고 전화를 끊었다.

소망교회 본당 앞 주차장. 차량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소망교회 본당 앞 주차장. 차량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 이선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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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여력 없는 작은 교회는 후임자 통해 해결하기도

거액의 전별금을 지급할 여력이 안 되는 작은 교회의 사정은 어떨까. 다음은 남재영 대전 빈들교회 담임목사가 2009년 7월 <당당뉴스>에 기고한 '세습과 성직매매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이라는 글의 일부다. 개혁 성향의 남 목사는 지난해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단식기도에 참여하기도 했다. 

"세습할 자녀들이 없을 경우에는 교회에서 대부분 교회는 은퇴전별금을 마련하여 은퇴하는 목사에게 드리고, 교인들이 직접 후임자를 청빙하게 된다. 이 경우는 교회 규모가 큰 교회들의 경우이다. 경제적인 여력이 있는 만큼 교인들이 원하는 것도 은퇴하는 담임목사에게 나름대로 섭섭지 않게 해드리고 후임문제와 관련해서는 철저하게 은퇴하는 목사의 의중보다는 교인들의 생각에 따라 후임자를 물색하여 데려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문제는 작은 교회이다. 교회에서 자력으로 은퇴하는 교역자에게 은퇴전별금을 마련해 줄 경제적인 여력이 안 되는 경우는 대부분 여기에 해당한다. 이럴 경우에는 담임목사 은퇴전별금은 후임자를 통해서 해결한다. 여기에는 교인들과 은퇴교역자의 이해가 서로 일치하는 면이 있다. 교인들은 후임 담임목사가 은퇴전별금 문제를 해결해주니 자신들이 손 안 대고 코푸는 셈이고, 은퇴목사는 교회에서 못해주는 것을 후임자를 통해서 전별금을 마련하게 된다. 명목은 뭐라 하던 내용적으로는 담임목사직을 돈을 주고 사고파는 성직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회규모에 따라서 대체로 5천만 원 이상에서 1억 5천만 원 사이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남재영 목사는 8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이처럼 전별금이 문제가 되는 교회는 대한민국 교회의 5%도 안 된다"며 "담임목사의 생활비조차 충분하게 줄 수 없는 미자립 교회, 최저생계비 이하를 받으면서도 사명감을 가지고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목회를 하는 목사가 더 많다"고 강조했다. 남 목사는 "그 분들의 희생이나 어려움은 나타나지 않고 대형교회가 사고치는 모습들만 언론에 부각되는 게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목회 마지막에 얼마나 살 거라고, 몇 억씩..."

대형교회에서 관행화된 전별금에 대해 남 목사는 "한국의 내로라하면 이름을 알 수 있는 교회의 목사들이 교회가 어느 정도 크며 당연히 서민들이 평생을 만져보기를 힘든 전별금을 받아나가야 하는 것이 관행이 됐다"며 "이는 사회적으로는 비난의 대상이지만 종교적으로는 죄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형 교회 목사들의 경우, 교회 자체가 사적소유라는 생각이 있고 교회 공동체 안에서 제왕처럼 권력을 누려오다 보니 해임하고 난 다음에도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 한다. 그걸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자기 아들을 세습시키는 거고, 그게 안 되는 사람들은 자기가 평생 해왔던 것들에 대한 보상을 돈으로라도 받으려 한다. 비뚤어진 탐욕이다." 

그는 "누구라고는 말할 수는 없지만, 목회 마지막 인생에 살아봐야 얼마나 살 거라고 몇 억씩, 적은 돈도 아닌 돈을 요구하며 평생 쌓아온 거에 먹칠을 하고 목회를 그만두는 목사들을 보면서 안타까웠다"며 "목사는 늘 설교할 준비, 늘 이사 갈 준비, 늘 죽을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남 목사는 이어 "주요교단에서는 '은급(연금)재단'이 있어서 이곳에서 일종의 '퇴직연금'을 준다"며 "은급제도처럼 특혜받은 일부 목사가 아닌 모든 목사들이 수혜자가 될 수 있는 공적인 퇴직 후 예우제도를 만들고, 대형교회들이 이에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전별금, #분당중앙교회, #교회개혁 실천연대, #퇴직예우금, #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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