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에서 '왕차관'으로 불린 정권 실세 박영준(구속중)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보고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11일자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박 전 차관이 지원관실에서 제공받은 것으로 보이는 '지방자치단체장 비위사항' 보고서를 확보했다.


'지방자치단체장 비위사항' 보고서에는 '박 차관 보고'라는 문구가 적시됐다. 여기서 '박 차관'은 박영준 당시 지식경제부 차관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 전 차관이 지원관실로부터 '비선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박 전 차관이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을 거쳐 지식경제부 차관으로 근무한 시기는 지난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다. 결국 이 보고서는 이 시기에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3월 23일 이영호(구속기소)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 보고서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차장-차관 시절, 지원관실 비선보고 받았을 수도


하지만 이 보고서만으로 박 전 차관이 민간인 불법사찰에 개입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지방자치단체장 감찰은 지원관실의 공식업무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박 전 차관이 지원관실로부터 '비선보고'를 받았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민간인 사찰의 '윗선'이 이영호 전 비서관에서 박 전 차관으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식경제부 차관에 앞선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시절에도 지원관실의 비선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이 보고서와 함께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불법 사찰한 지원관실 직원들로부터도 "박 전 차관에게 (감찰·사찰내용 등을)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차관은 민간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2010년에도 '몸통'으로 지목됐지만 검찰조사를 받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 검찰의 재수사 과정에서 그가 자신의 핸드폰과 비서의 대포폰(차명전화)으로 최종석(구속)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 등과 통화한 사실이 확인됐다.


박 전 차관이 통화한 최 전 행정관은 이영호 전 비서관과 함께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핵심인물이다. 이들이 통화한 시기도 검찰수사가 시작된 직후인 지난 2010년 7월부터다. 그런 점에서 박 전 차관이 민간인 사찰은 물론이고 증거인멸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지난달 25일 박 전 차관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한편 대검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는 지난 7일 파이시티 개발사업 인허가와 관련해 1억7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박 전 차관을 구속했다. 그는 이날 서울구치소로 향하기 전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태그:#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박영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