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창립 2주년을 맞아 KB국민카드 직원들은 독거노인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최근 창립 2주년을 맞아 KB국민카드 직원들은 독거노인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 KB국민카드

관련사진보기


KB국민카드가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지 2년이 지났다. 2011년 3월 2일 KB국민은행으로부터 분사하면서 내세웠던 브랜드 슬로건은 '국민 생활의 힘'. 이에 따라 KB국민카드의 사회공헌 활동은 카드업의 특성을 살리는 한편, 청소년·노인복지·환경·글로벌 등 4대 테마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능을 탑재한 카드를 발급하고, 해당 카드를 년 1회 이상 사용한 실적이 있는 회원 1인당 1000원씩을 KB국민카드가 적립하는 'KB국민 포인트리 카드' 기부 프로그램은 카드업의 특성을 잘 살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이 프로그램에 따라 조성된 기부금 1억5000만 원을 굿네이버스·유니세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각각 5000만 원씩 전달한 바 있다.

대학생 등록금 무이자 할부 행사도 사회공헌에 마케팅 기능을 결합시킨 모델이다. 대학 등록금에 대한 가계 부담 경감을 취지로 내세워 현재 동국대·방송통신대·이화여대 등 44개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기사 아래 박스 참고). 2013년 1학기 등록금 수납 대학을 대상으로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핵심 사회공헌 사업은 경제·금융교육

KB국민카드는 4대 테마 사회공헌 사업의 핵심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금융교육을 내세우고 있다. 목적은 크게 세 가지다. 경제·금융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과 이해력 향상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 마인드 함양이다.

특징으로는 밀착형 수업을 들 수 있다. 한 학급당 임직원 강사 2명이 참여해 실생활에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한다고 한다.

KB국민카드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교육 자료 활용 및 게임 진행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자평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경우 금융경제 기초·올바른 용돈 관리·신용과 합리적인 생활 그리고 중·고등학생은 금융회사 및 금융상품의 이해·금리와 환율·신용과 합리적인 소비생활·금융보드게임(중학교 및 고등학교 수준별 맞춤학습) 등을 각각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콜센터 직원 참여하는 '독거노인 사랑 잇는 전화'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직원들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먼저 콜센터의 전화상담 기능을 활용한 '독거노인 사랑잇는 전화'가 눈에 띈다. 콜센터 직원 130여 명이 참여해 전국 독거노인 130여 명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2회씩 안부전화를 드린다고 한다.

전국 영업망을 활용해서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 500여 가정을 직원들이 방문하여 쌀이나 생필품 등 후원 물품을 전달하고, 말벗 역할 뿐 아니라 주거 환경 개선 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지난 2월 27일에는 창립 2주년을 맞아 직원들이 전국적으로 독거노인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협조해 전국적으로 모두 260여 명이 참가해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해 도배·장판 교체, 봄맞이 대청소, 벌레퇴치 및 소독 작업 등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고 한다.

무의탁 어르신 1만 명을 대상으로 중식을 무료 제공하는 무료 배식 봉사 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본사직원 290명이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탄소 중립의 숲' 참여, 다문화가정에도 '관심'

환경 분야에서는 기업 활동 및 일상 생활에서 배출하는 탄소량에 상응하는 탄소를 흡수하기 위해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는 KB금융지주의 '탄소 중립의 숲'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금융권 최초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청계천 환경 지킴이 봉사활동' '도렴녹지 식수 물 주기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성균관 문묘를 방문해 문화재 내 환경 정비 활동을 실시하는 '우리 문화재 문묘 가꾸기'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 분야 사회공헌 활동의 주요 대상은 다문화 가정이다. 지난해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에게 직업 체험 및 문화 탐방 기회 등을 제공하는 '드림 데이 캠프(Dream Day Camp)'를 진행했으며, 2011년에는 '필리핀의 날' '태국의 날' '베트남의 날' 등 다문화국가 페스티벌을 후원하기도 했다.

KB국민카드 대학생 등록금 무이자할부 대상 학교
경북과학대학교, 경북전문대학교, 경상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 고구려대학,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보건대학교, 군산대학교, 극동대학교, 대경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대림대학교, 동강대학교,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동주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상지영서대학교, 서영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선문대학교, 송원대학교, 순천제일대학교, 순천향 대학교, 신성대학교, 안동과대학교, 국립안동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 주성대학교, 청주교육대, 초당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충북대학교, 평택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영신학대학교,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도립청양대학교, 한경대학교, 김천대학교, 마산대학교 (가나다순, 44개 대학교)
- 더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카드 누리집 참고.



태그:#CSR, #사회공헌, #KB국민카드, #독거노인, #탄소 중립의 숲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