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전북 남원순창) 의원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전북 남원순창) 의원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대정부질문에서 대선 개표조작 의혹을 제기해 물의를 빚은 강동원 의원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직에서 사퇴시키기로 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대선 투개표 조작 의혹을 제기한 강 의원의 주장은 개인 의견이며, 우리 당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주 청와대 등을 상대로 진행될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를 언급하며 "원활한 국감 진행을 위해 우리 당은 강 의원을 운영위에서 사퇴시키기로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강 의원이 제기한 대선 투개표 관련 의혹에 담긴 취지는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닌 개인 주장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대선불복' 논란에 휩싸인 강 의원의 운영위 사임조치는 이번 사태가 발생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청년경제 주거정책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는 강 의원이 제기한 의혹이 상식적이지 못하고, 국민으로부터 공감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의견이 많다"라며 "저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그러나 국회의원이 우리 사회에 의혹을 제기한 걸 가지고 출당시키라든지 제명시키라든지 하는 건 과다한 정략적인 주장"이라며 "교과서 (국정화) 국면을 덮어나가려는 정치적 책략으로 느껴진다, 새누리당도 이 문제를 지나치게 확대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여전히 강 의원의 제명과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입장이다.

이날 오전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한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만약 강 의원의 망언이 새정치연합의 뜻이 아니라면 즉각 출당시키는 것이 맞다"라며 "대선불복을 그냥 바라보고 있는 새정치연합의 정체성은 도대체 무엇인지 분명한 입장이 필요하다"라고 격양된 어조로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강 의원과 새정치연합에 대해 앞으로 있을 총선에서 여러 국민들의 심판을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강동원, #국정교과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새누리당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