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매년 초 맞이하는 설 명절은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역시 소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대목이다.

대전에서 활성화가 가장 잘 된 시장을 꼽으라면 한민시장을 빼놓을수가 없다. 그런 한민시장도 설 명절 첫날 생각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지는 않았다. 주차하기 편리한 대형마트나 백화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지금, 명절 때 북적거리는 전통시장의 풍경은 옛말인 듯하다.

설 연휴 첫날 한민시장에 찾아가보았다. 사람이 없다 없다 하면서도 적지 않은 상인들이 설 명절에 대한 기대를 내보였다.

대전의 한 전통시장
▲ 한민시장 대전의 한 전통시장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이곳에서 장사를 하는 분들에게 올해 설 경기는 어떻냐는 질문을 해보았다. 김을 구워서 파는 한 할머니는 "오늘까지는 조금 그렇네요, 내일이면 조금 나아질까요?"라고 하면서 수줍은 미소를 지어보였다.

이곳 한민시장은 채소, 생선, 정육뿐만 아니라 각종 식자재를 판매하는 곳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없는 것 빼고 다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런 시장이다. 

생선을 파는 상인들
▲ 생선좌판대 생선을 파는 상인들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명절 때여서 그런지 시장의 주변도로에도 좌판을 벌여놓고 장사를 하는 상인들이 적지 않았다. 2016년 첫 명절 제수음식을 준비하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대부분의 상인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답했다.

생선을 파는 상점의 가판대로 다가가 설 명절에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을 묻자 "당연히 동태포예요, 동태포가 가장 많이 팔립니다"라며 동태포 한 팩을 들어보였다.

시장을 찾은 이날, 명절 때 입는 한복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은 한 명도 보지 못했다. 손자와 손녀들에게 곱디고운 한복을 입히고 시장을 찾아 다니던 예전의 풍경은 바뀐 지 오래 된 것 같았다.

한민시장의 명물
▲ 명물김 한민시장의 명물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대전시는 전통시장 주변 도로에 명절 기간동안 주차하는 것을 허용해주고 있었다.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도 올려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생각하고 있었으나 생각만큼 효과가 많지 않다고 상인들은 답했다.

특히 이 시장은 구운 김으로 유명하다. 김을 구워서 파는 상점들만 10여 곳에 이를 정도이다. 맛좋은 남해의 김을 공수해 손맛으로 구운 다음 즉석에서 팔기도 하고 비닐포장해 판매하기도 한다.

한 상인에게 물어보니 시장에서 장사를 하면서 자식을 모두 대학 보내고 집도 사던 시절은 이미 지나간 지 오래되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렇지만 한민시장을 오래도록 지켜온 상인들과 명절이면 의례히 찾는 고객들이 있기에 아직도 전통시장의 온기와 정이 유지되고 있었다.

흥정하는 고객들
▲ 상인과 고객 흥정하는 고객들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태그:#설명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