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하원의장이자 공화당의 1인자 폴 라이언이 도널드 트럼프를 지지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일(현지시각) 라이언 의장은 자신의 지역구 위스콘신 주의 지역신문 <더 가제트> 기고문을 통해 공화당 대선후보 트럼프 지지를 선언했다. 또한 라이언 의장은 이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

라이언 의장은 "나는 올해 가을 치러질 대선에서 트럼프에게 투표할 것"이라며 "트럼프가 우리의 생각을 법제화(into laws)하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확신하며, 그것이 트럼프에게 투표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나와 트럼프가 모든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서로 솔직하게 대화할 것이고, 현실 의제 구성에서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다"라고 강조했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 지지를 선언하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 트위터 갈무리.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 지지를 선언하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 트위터 갈무리.
ⓒ 폴 라이언

관련사진보기


앞서 라이언 의장은 공화당의 보수적 가치와 맞지 않는다며 경선 과정에서 줄곧 트럼프를 반대했다. 트럼프가 사실상 경선 승리를 확정한 뒤에도 지지 선언을 유보하며 갈등 관계를 이어왔다.

하지만 최근 트럼프와 회동하며 입장 차를 좁혔고, 경선 결과를 인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또한 공화당 분열보다 정권 탈환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트럼프 지지를 선언한 것으로 분석된다.

불과 40대의 젊은 나이에 8선 경력을 자랑하는 라이언 의장은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밋 롬니 공화당 후보와 함께 부통령 후보로 나섰고, 지난해 10월 하원의장으로 추대되어 의회를 이끌고 있다.

공화당의 주류를 상징하는 라이언 의장의 지지 선언은 트럼프에게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의 대권 경쟁도 더욱 치열해졌다.

라이언 의장은 기고문에서 "클린턴이 대선에서 승리하는 것은 국민보다 정부를 위한 정권이 4년 더 연장되는 것"이라며 민주당을 겨냥한 공세도 펼쳤다.


태그:#미국 대선, #폴 라이언, #도널드 트럼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