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오후 전남 목포경찰서에서 신안 모 섬 여교사를 성폭행한 강간치상 혐의를 받고 있는 3명의 피의자가 검찰에 송치돼 호송차에 오르기 위해 경찰서를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검찰 송치되는 여교사 성폭행 피의자들 10일 오후 전남 목포경찰서에서 신안 모 섬 여교사를 성폭행한 강간치상 혐의를 받고 있는 3명의 피의자가 검찰에 송치돼 호송차에 오르기 위해 경찰서를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꼬리치면 안 넘어올 남자가 어딨어."
"젊은 사람들이 그럴 수도 있지."
"공무원이 어떻게 처녀가 술을 떡 되게 그렇게 먹냐고."

위의 말들의 출처가 어딘 줄 아는가. 바로 '신안 여교사 성폭행 사건' 마을 주민들의 입이다. 혹시 이글을 보는 당신은 3개 중에 몇 개를 동의하는가. 아니면 적어도 몇 퍼센트를 동의하는가.

사실 내가 사는 경기 안성에서도 몇 년 전에 정신지체 장애여성을 동네주민 등이 성폭행을 해서 뉴스가 된 적이 있다. 오랫동안 한 여성을 성폭행했지만, 그때도 마을 주민의 반응, 심지어 범행당사자들의 반응까지도 '신안 섬 주민'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선 성범죄 사건이 터지고 나면, "여자가 짧게 입고 다니니까 그런 거 아니냐. 여자가 그런 빌미를 준 거지. 남자만 잘못했다고 하기엔"이란 반응이 심심찮게 터져 나온다.

이런 이야기들이 하나의 의견이라는 점에선 무시할 순 없지만, 사실 그런 반응은 위 사건의 본질과는 너무 거리가 멀다. 여성의 처신을 문제 삼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전형적인 곡해다. 한 사람이 여러 사람에게 오로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이 사건의 본질이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집단 성폭행이 이루어진다는 게 너무 가슴 아픈 일이다. 하지만, 더 가슴 아픈 일은 그런 일을 당한 피해여성이 으레(?) 두 번 죽임을 당한다는 거다. 이런 우리 사회의 메커니즘은 조선 시대에서 한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했다. 그런 점에서 '신안 사건' 또한 남성 몇 명이 벌인 사건이지만, 그건 우리 사회가 저지른 폭행이기도 하다. 여자의 처신을 문제 삼는 우리의 사회의식이 집단 성폭행을 유발하고 있다. 그것은 피해여성에게 씻을 수 없는 수치심에다가 죄책감까지 덤으로 안겨주는 잔인한 일이다.  

사실 조금만 생각을 넓혀보면 '여성의 처신'을 문제 삼는 것이 얼마나 가슴 아픈 일인지 알 수 있다. '그 피해 여성이 내 딸이었다면, 내 누이였다면, 내 여자 친구였다면'이라고 한 번만 생각해 보면, 우리가 어찌 감히 '여성의 처신 문제'를 논하겠는가.

언제까지 우리사회는 피해여성을 두 번 죽일 셈인가. 아니 한 번 죽이는 일도 멈출 셈인가. 지금 이 시간도 피해여성은 얼마나 괴로울까. 그녀의 부모들은 또 얼마나 아플까. 우리 사회가 집단성폭행이란 일을 예방하는 것과, 그런 일이 있은 후에도 그 가정을 따스하게 위로하며, 치유에 같이 힘쓰는 사회가 된다는 건 정말 요원한 일인가.

피해여성이 남의 일 같지 않다. 내게도 딸(23세)이 있고, 곧 있으면 대학을 졸업해 사회로 나간다. 더 이상 딸 가진 부모가 죄인이 되는 사회는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태그:#신안 여교사 성폭행, #성폭행, #여교사, #의식, #송상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