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점심시간 서점을 둘러보는 게 일상이 됐다. 가끔 눈에 띄는 책들을 페이스북에 공유했는데, 앞으로 독자들과 나누고 싶다. [편집자말]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은 위험 사회다. 바깥(세월호)도 위험하지만 안방이라고 안전하진 않다. '가습기 살균제 리포트'(이규연 외. 2016.9.9. 중앙북스. 1만5000원)는 바로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어린 생명을 앗아간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다룬 책이다. JTBC 탐사보도 프로그램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지난 5월 3부작으로 방송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을 붙였다.

미래학자이자 탐사 저널리스트인 이규연은 이런 초유의 사태가 감춰진 건 정부와 기업, 전문가, 대형로펌이 만든 '침묵의 카르텔'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언론도 이들의 '검은 망토'를 걷어내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저자는 우리 언론이 좀 더 일찍 이 문제를 집요하게 파헤쳤다면 사망자도 줄고 피해 보상도 제대로 받을 수 있었을 거라고 일갈한다. 

가습기 살균제뿐일까. 지금도 정부와 일부 세력은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우리 사회 곳곳에 도사린 위험을 드러내 고치기는커녕 감추기 급급하다. 그들에게 '노란 리본'은 망각해선 안 된다는 경각심을 상징하는 게 아니라, 불온한 세력을 구분하는 낙인일 뿐이다.

이 책은 '안방의 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두고두고 기억하기 위한 '노란 리본'이다.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가습기살균제 리포트 -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이규연 외 지음, 중앙books(중앙북스)(2016)


태그:#모이, #가습기살균제, #이규연, #JTB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