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국제공항.<시사인천 자료사진>
 인천국제공항.<시사인천 자료사진>
ⓒ 시사인천

관련사진보기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에 하청업체와 노동조합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이하 공항지부)는 30일 "공항공사 산하 일부 하청업체들이 간접고용노동자 정규직 전환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한다"며 '정규직 전환 방해하는 간접고용 적폐세력 물러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공항지부는 이 성명서에서 "빨리 사라져야할 간접고용에 임기 보장은 없다"며 "계약기간을 핑계로 정규직 전환을 방해한다면 '박근혜가 아무리 나빠도 임기는 보장해주자'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간접고용은 지금 당장 사라져야한다"라고 주장했다.

공항지부의 말처럼 인천공항 하청업체 13개는 지난 29일 '인천공항 외주업체 비상대책협의회(이하 비대협)'를 결성하고 외주업체들의 계약기간을 준수하라는 호소문을 공항공사에 전달했다.

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을 위해 하청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고 이들이 고용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해야한다.

비대협은 이 과정에서 "공항공사가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업체들에 계약해지를 압박·종용하고 있다"며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전문가) 위원회'에도 외주업체가 배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가 만든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계약기간을 준수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공항지부는 "계약기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구는 계속 하청업체 소속으로 착취를 당하고 누구는 정규직 전환이 돼,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간접고용으로 혜택을 입은 거의 유일한 세력이 이 하청업체 사장들이다. 공항공사는 이 사장들 주장을 핑계로 정규직 전환 과정을 지연시키지 말라"고 했다.

외주업체들도 '노·사·전 위원회'에 참여해야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다. 박근혜 적폐 세력을 없애기 위한 논의에 박근혜 세력이 참여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은 것과 같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공항공사 정규직 전환팀 담당자는 "아직까지는 계약기간 준수나 해지에 관련된 내용이 결정되지 않았다"라며 "정부와 협의해야하는 부분이 있어 협의과정에 있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공항공사는 31일 노동자(10명)·공항공사(10명)·전문가(5명)로 구성된 '노·사·전 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고 정규직 전환에 대한 운영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공항, #정규직전환, #노조, #하청업체, #의견충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