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중당대전광역시당이 3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대전3.1운동 100주년 무엇을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
 민중당대전광역시당이 3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대전3.1운동 100주년 무엇을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대전 3.1운동에 대한 철저하고 명확한 재연구를 바탕으로 '대중적 기억운동'을 펼쳐야 한다는 제안이 제기됐다.

민중당대전광역시당(위원장 노원록)은 3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전3.1운동 100주년 무엇을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임재근 평화통일교육문화센터 교육연구팀장이 토론회 주제와 같은 주제로 발제를 했다.

그는 우선 대전지역 3.1운동은 3월 3일부터 시작하여 4월 3일까지 대전장(인동장터)과 유성장터·산내·회덕·가수원·유천·치마(갈마)·세천 등 시장터와 조선인 거주지가 주를 이루어 진행됐으며, 총 19회에 걸쳐 연인원 3000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전 3.1운동의 특징으로 다른 지역과 달리 종교계와 학생들의 활동이 미약했고, 서울의 주도세력과 직접 연결되지 않았다면서 대전 3․1운동을 주도하고 참여한 계층도 농민과 상인 및 유학자들이었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는 1910-1920년대 대전에는 조선인들보다 일본인들의 인구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 '대전지역 3.1운동, 무엇을 기억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사람'과 '장소'라고 답했다. '사람'으로는 "3.1운동으로 일본헌병대와 보병대에 의해 적어도 30여 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하였으며, 40여명 이상이 체포를 당했다"면서 "독립을 위해 헌신하다 체포되고, 구금당하고, 심지어는 목숨을 잃은 선조들에 대한 기억 교육이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지금 절실히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또 '장소'로는 "'인동장터'와 '유성장터'에서는 매년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제대로 된 표지석이나 안내판이 부재하여 장소에 대한 기억 효과가 높지 못하다"면서 "대전시 차원의 안내판 설치와 더불어 만세운동 재현행사를 대전시에서 주최하여 위상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전3·1운동 관련 장소 및 시설 중에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등재되어 있는 것인 단 한 건도 없다"며 "조속한 표지판 및 안내판 설치와 더불어 인동과 유성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도 장소에 대한 기억을 살리기 위한 연구와 조치가 필요하다. 대전3·1운동 지도를 제작, 배포하는 것도 장소에 대한 기억을 확산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임 팀장은 그렇다면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3가지를 제안했다. 첫째로는 "아직 더 연구할 과제가 남아 있기에 '재조사 및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3월 4일자 '동경조일신 문(東京朝日新聞)'에 '대전·평양·황주·창원·진남포·원산 등지에서 폭민이 봉기하여 와 석(瓦石)을 던지는 소요가 있었다.'라는 보도의 사실 여부 ▲3월 12일 천도교가 주동이 되어 남부교회 앞에서 독립만세운동 전개한 사실 여부와 그 이유 ▲세천, 유천, 가수원, 갈마, 회덕, 산내에서 발생한 시위의 주동자와 세부양상의 내용 등 구체적 연구과제를 제시했다.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둘째 제안으로는 '가짜들을 찾아내고 방지해야 한다'는 것. 그는 "지속적인 후속 연구는 무관심 속 틈새를 파고들어 사익을 얻으려는 가짜들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식이다. 그간 독립운동과 관련하여 가짜 독립운동가를 발견된 사례가 적지 않다"며 "이돈직의 경우 독립운동가로 만들기 위해 타인의 공적에 끼워 넣거나 없는 사실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런 사례들을 방지하고 가짜들을 가려내는 것도 3·1운동을 제대로 기념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임 팀장은 끝으로 "철저하고 명확한 재연구를 바탕으로 대중적 기억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대전시와 동구 등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사가 단순히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 대중운동이 되어야 한다"며 "이 일에 민관이 함께, 정당, 단체, 언론사 등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일상적인 대중운동을 펼쳐야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대중적 기억운동에 앞서 철저한 조사와 연구 사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중당대전광역시당은 3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대전3.1운동 100주년 무엇을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대전 3.1운동 기간 중 인명피해 및 관련자 현황 자료.
 민중당대전광역시당은 3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대전3.1운동 100주년 무엇을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대전 3.1운동 기간 중 인명피해 및 관련자 현황 자료.
ⓒ 임재근

관련사진보기

  
이어 토론에 나선 홍경표 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 사무국장은 '인동 및 유성 장터 만세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과제'라는 토론을 통해 "대전 동구청은 1992년 대전시에서 발행한 '대전시사'를 근거로 2000년부터 매년 3월 16일 '인동장터 만세운동' 재현행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그러나 '3월 16일 인동장터 만세운동' 사례는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다. 이는 대전시가 아무런 근거 없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유성장터의 경우, 현재 재개발이 추진 중"이라며 "계획대로 재개발이 진행된다면, 100년 전통의 유성5일장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유성장터 독립만세운동 장소도 사라지게 된다. 독립만세운동 유적지임을 알려주는 시설물 설치와 함께 장소 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여종 (사)대전문화유산울림 대표는 "보문산공원에 있는 '을유해방기념비'를 다시 대전역으로 이전하고,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등록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유성초등학교 뒤뜰에 있는 '해방기념비'는 아무런 기록과 연구도 없이 방치되어 있다.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유성장터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 토론자로는 노원록 민중당대전시당 위원장이 나섰다. 그는 "원도심에 있는 '동양척식주식회사 대전지점'과 '조선식산은행 대전지점'은 일제강점기 내내 조선을 경제적으로 착취했던 대표적인 기관으로 현재까지도 당시의 외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며 "대전의 항일정신과 대전의 역사를 바로세우고, 후세에 전하기 위해 일제강점기 수탈의 상징인 이 건물들을 제대로 보존·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3.1운동, #3.1운동100주년, #대전3.1운동, #민중당대전시당, #민중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