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CCTV 통합관제사들이 메이데이인 1일부터 8일까지 총파업에 들어갔다.
 대구지역 CCTV 통합관제사들이 메이데이인 1일부터 8일까지 총파업에 들어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세계노동절인 1일 대구 지역 8개 구군 비정규직 CCTV통합관제사들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지침 이행을 요구해온 이들은 이날 오후 대구시 남구 대명동 CCTV통합관제센터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CCTV통합관제사 252명은 우리의 모든 것을 걸고 오는 8일까지 첫 번째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 대구일반노조는 통합관제사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잠정합의안 마련을 놓고 지난 4월 30일까지 8개 구·군청과 협상을 벌였지만 동구청과의 합의안이 늦어지면서 이날부터 파업에 들어간 것이다.

현재까지 7개 구군에서 정규직 전환 대상을 확정하고 정규직 전환 후 임금체계에 대해 논의 중이다. 임금은 직무급제로 연간 기본급 100%를 상여금으로 지급하는 대구시 임금 지침을 놓고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일부 기초단체에서 직무급제 도입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참가자들 "끝장 교섭 진행.. 3일 8개 구·군청 공동실무교섭 제안"

참가자들은 "4월 30일까지 진정어린 답변과 정규직 전환 대책을 기대하였지만 전체 구청들의 답변은 너무나 실망스럽다"며 "노동조합과 잠정 합의 하고 합의 도장까지 확인한 구청은 당일 날 입장을 선회하고 또 한 번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현재 CCTV관제사들은 1단계 (정규직) 전환 대상이었으며 전국적으로 대구시의 전환율이 늦어지고 있다는 것은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며 "여전히 8개 구·군청들은 눈치 보기와 책임회피로 선도적 행정력을 펴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환 시기 확정, 전환 대상 확정, 차별없는 정규직 전환 등 3가지 사항을 일괄 타결방식으로 끝장 교섭을 진행할 것이라며 오는 3일 8개 구·군청에 공동실무 교섭을 제안했다.

김현탁 대구지역일반노조 사무처장은 "각 구·군이 정규직 전환 과정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며 "파업 중 불법으로 대체인력을 투입하거나 노조와 관련해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를 경우 구청장 고발 등 조치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CTV관제사들의 파업으로 모니터링 등 공백이 생기자 각 구·군은 업무 대체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CCTV관제사, #파업, #대구시, #기초단체,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