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28일 오후 7시 부산대 정문 앞에서 “이철순 교수 ‘위안부’ 망언 규탄 촛불집회”를 연다.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28일 오후 7시 부산대 정문 앞에서 “이철순 교수 ‘위안부’ 망언 규탄 촛불집회”를 연다.
ⓒ 부산여성단체연합

관련사진보기

 
이철순 부산대 교수(정치외교학)가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 했던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여성단체들이 '망언 규탄 촛불'을 든다.

이철순 교수는 지난 7월 19일 부산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열린 '이영훈 교수의 반일 종족주의 북콘서트'에서 "왜 90년대 전까지는 언급되지 않던 위안부의 기억이 갑자기 튀어나왔는가? 노예사냥을 하듯 한국인 여성을 잡아가는 일은 없었고, 요시다 세이지가 노예사냥이 있었다는 식의 내용으로 책을 썼는데 그 책 내용이 모두 거짓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런 식으로 증언을 해주면 내 값어치가 올라가는구나. 아. 저쪽에서 원하는 게 이런 거구나. 자꾸 이렇게 자기 기억을 약간 과장‧왜곡하게 되는 것 같아요, 위안부들도 그런 게 아닌가. 처음에는 이렇게 기억을 하다가 자꾸 요구하다 보니까 하나씩 하나씩 하고 매스컴에 나오니까 발을 뛸 수가 없고 그게 신화가 되고, 그러나 사실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거죠"라고 덧붙였다.

또 이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돕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대해, "일본과 타결이 되면 안 된다는 거다. 끝까지 가야 자기들이 할 일이 있기에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안 되고 타결도 안 되고, 그냥 탈레반이요, 탈레반이다. 근본주의자들, 원리주의자"라고 했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진 뒤 부산지역에서는 논란이 뜨겁다.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오는 28일 오후 7시 부산대 정문 앞에서 "이철순 교수 '위안부' 망언 규탄 촛불집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21일 부산대 총장은 시민단체와의 간담회에서 '교수의 발언은 문제가 있지만 법적인 판결 없이는 징계를 할 수 없다'고 이를 묵인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촛불집회에는 부산여성단체연합뿐만 아니라 부산대 총여학생회 졸업생, 부산대‧신라대 여성주의모임과 재학생 등 단체들이 함께 한다. 또 이날 집회에는 1990년대 정대협과 함께 학내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증언대회를 열었던 부산대 총여학생회 졸업생들이 성명서를 발표한다.

"이철순 교수 사퇴 촉구" ... '학문의 자유' 옹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지난 14일 오후 서울 남산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옛 조선신궁터앞)에서 기림비 제막식이 열린 가운데, 이용수 할머니가 한국 소녀의 모습을 한 기림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지난 14일 오후 서울 남산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옛 조선신궁터앞)에서 기림비 제막식이 열린 가운데, 이용수 할머니가 한국 소녀의 모습을 한 기림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철순 교수의 사과와 교수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학문의 자유'라며 옹호하는 입장도 있다. 이 교수는 부산대 사회과학대학장으로도 있다.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총동문회는 지난 21일 부산대 사회과학대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철순 교수의 공개 사과와 교수직 퇴진"을 촉구했다.

부산대 정외과 총동문회는 "이철순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비하하고, 정대협을 탈레반에 비유하는 등 모욕하였다"고 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에 대한 역사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된 많은 사실과 자료에는 눈 감은 체, 일본 극우세력이나 할 법한 망언으로 피해자를 비하하고 조롱하는 행동은 학문의 자유 뒤에 숨은 폭력일 뿐"이라고 했다.

이 교수를 비난하는 대자보도 붙어 있다. 부산대 정치외교과 학생들은 지난 20일 사회과학대학 앞 게시판에 붙인 대자보를 통해 이 교수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 교수를 옹호하는 목소리도 있다. 부산대 자유동문회는 같은 날(7월 21일) 사회과학대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학문의 자유와 학장의 양심을 억압하는 무지와 교만을 중단하라"고 했다.

이들은 "이 교수 발언에 대한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부산대 교가에 명시된 '학문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며 "발언에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한다면 사실과 객관적 자료에 기초해 토론을 제기하든지 논문을 쓰든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자 이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위안부 존재를 부정한 적이 없다"며 "가장 좁은 의미의 인간사냥 식 위안부 동원은 없었다는 것을 '반일 종족주의' 책에 근거해 말한 것뿐"이라고, 정대협을 '탈레반'이라고 표현한 것에는 "테러 단체를 염두에 두고 쓴 것이 아니라 그들이 반일이데올로기에 충실한 근본주의자, 원리주의자라는 의미로 썼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태그:#부산대학교, #이철순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