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6일 부산대학교 넉넉한터에서 41주년 부마항쟁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 "다시 시월에 서서" 정세균 국무총리,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6일 부산대학교 넉넉한터에서 41주년 부마항쟁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부마항쟁 이후 지역 민주화 운동의 흐름과 민주 정치의 과제를 짚어보는 학술행사가 열린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29일 부산대학교, 30일 창원 시청에서 이틀간 부마항쟁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에서 참가자들은 부마항쟁과 5·18 민주화운동의 차이점, 연속성을 파악하고 민주주의 정신의 계승을 확인한다. 6월 항쟁 이후 보다 본격화한 지역의 민주화운동, 노동운동, 여성운동에 대한 고찰도 이루어진다.

민주화운동과 지역 정치의 관계도 살펴본다. 부산과 경남의 정치 지형도는 여러 변화를 겪어왔는데, 민주화운동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번 학술대회에 대해 송기인 기념재단 이사장은 "부마항쟁 41주년을 기리며 87년 정치적 민주화를 이루고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민주정치의 과제를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술대회 외에 기념재단은 부마항쟁의 의의를 돌아보는 행사를 계속 진행 중이다. 재단은 '1979 그날의 사진첩을 열다'를 주제로 한 사진전을 이달 31일까지 부산민주공원, 내달 3일부터 30일까지 광주 5.1 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연다. 이 자리는 부마와 광주의 연결점을 발견하는 데 의의가 있다.

항쟁 당시 선언문과 군법회의 재판, 지난해 국가기념일 환영 행사 등 80점의 사진이 주인공이다. 재단은 최근 발굴한 부산 중구 남포동 시위 사진도 공개한다.

항쟁의 역사를 찾는 공모전은 내달 13일까지다. 1970~80년대 민간의 기록물을 수집해 부마항쟁 진상을 규명하고, 항쟁 전후 역사를 발굴하자는 취지다. 부마항쟁, 민주화운동 기록물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부마항쟁은 41년 전 박정희 유신독재 정권에 항거에 부산과 마산 일대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을 말한다. 유신을 무너뜨린 역사적 의의에도 40년 만인 지난해야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1979년 부마항쟁 당시 부산대학교 시위 모습.
 1979년 부마항쟁 당시 부산대학교 시위 모습.
ⓒ 진실위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부마민주항쟁 41주년, #부마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학술대회, #기념행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