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울산시당이 2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진보당 울산시당이 2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당원 투표를 통해 당헌·당규를 개정해 2021년 4월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민주당 소속 김진규 남구청장이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허위학력을 공표하고, 선거사무원 등에게 금품을 제공한 행위 등으로 직을 상실(당선무효)한 울산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나올 전망이다. 이를 두고 울산 지역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민주당이 당원들의 결정이라는 형식상의 명분으로 당원들을 정치발전, 정당발전의 주역이 아닌 정치후퇴의 앞자리에 서게 만들었다"면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말 것"을 촉구했다.

"당원과 국민에 대한 약속인 당헌당규 순식간 파기"

진보당 울산시당은 2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오직 선거에 이겨야 한다는 명분으로, 당원과 국민에 대한 약속인 당헌당규를 순식간에 파기하는 결정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총선을 앞두고 당원투표로 위성정당까지 만들었던 민주당은 이번에도 국민들에게 한 약속과 달리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권 재창출을 내부 명분으로 국민에 대한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당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 성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로 있을 때 만들었던 당헌"이라면서 이같이 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에 국민의 신뢰를 받으며 혁신하겠다고 한 공당이, 후보를 내고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정치라며 상황에 따라 유불리로 판단하는 책임정치는 국민을 우롱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진보당은 "국민들이 민주당을 거대야당으로 만들어준 것은 민생정치와 재벌개혁, 사회 불평등 해소, 기득권 타파 등 사회의 근본개혁을 책임지고 하라는 명령"이라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하는, 겉과 속이 다른 책임정치를 하라고 거대여당을 만들어 준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진보당은 허술한 명분으로 당원들 뒤에 숨어서 당원투표라는 이름으로 당헌을 개정한 무책임한 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엿다.

따라서 진보당은 "민주당이 책임 있는 정치세력이라면 당헌을 개정해 국민에 대한 약속을 파기하고 후보를 내는 것이 아니라, 보궐선거의 원인이 된 당 출신 공직자들의 성평등 의식에 대한 전면 재검토와 검증시스템 마련, 부정부패 인사들에 대한 철저한 검증절차와 보다 강화된 당내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태그:#재보궐선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