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총파업선언 기자회견
 총파업선언 기자회견
ⓒ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관련사진보기

 
'초등 보육전담사(아래 보육전담사)'들이 돌봄 업무의 지방자치단체 이관을 반대하며 3일 오전 전면파업을 선언했다. 파업일은 오는 6일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아래 경기지부)는 이날 오전 9시 30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돌봄 교실의 지자체 이관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6일 1차 파업을 시작으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2차, 3차 파업을 단행하겠다"라고 선언했다. 파업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은 경기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진행됐다. 

보육전담사들은 돌봄 업무 지자체 이관이 "돌봄 민영화"라 주장했다. 지자체로 이관되면 '직접 고용이 아닌 위탁 고용이 될 게 자명해, 사실상 민영화가 될 것'이라는 이유다. 이를 막아내기 위해 "지난달 27일 돌봄 전담사 7명이 민주당사 앞에서 삭발을 단행하기도 했다"라고 그동안의 경위를 전했다.

경기지부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지자체에서는 직접고용하지 않고 위탁고용 할 것이다. 그럼 사실상 민영화다. 또 지자체장의 가치관 등에 따라 예산을 삭감하거나 사업을 중단할 수도 있어, 보육 전담사 처우가 불안해질 수도 있다"며 "이로 인해 돌봄의 공적 기능을 지켜내기가 어렵게 될 수도 있다"라고 '민영화'라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학교 상담사 등의 업무를 지자체가 전담했는데, 시장이 바뀌면서 40명이 한꺼번에 해고된 사례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보육 전담사들은 기자회견에서 '돌봄 교실 지자체 이관 반대'와 함께 '8시간 전일제 도입'을 주장했다.

또한 "온종일 돌봄특별법'으로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문제를 촉발시킨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이 있다"라며 "파업으로 인한 돌봄 대란은 교육당국과 교육청,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보육전담사, #총파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