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5일 부산시의회에서 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무공천 번복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현장에 내걸린 현수막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5일 부산시의회에서 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무공천 번복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현장에 내걸린 현수막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5일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무공천 번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5일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무공천 번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급기야 '성욕', '권력욕' 비난까지 등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도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해 시민의 심판을 받겠다고 밝히자 국민의힘이 연일 '무공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

5일 열린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기자회견 현수막에는 "민주당은 성욕과 권력욕에 빠진 '성범죄보궐선거' 후보공천을 포기하라"는 말이 적혔다. 김진홍, 최도석, 윤지영, 김광명 시의원은 현장에서 "반인권적, 반혁신적 당헌 개정을 통한 무공천 철회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철회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국민의힘 부산시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마련한 당헌을 단서 조항을 붙이는 꼼수로 손바닥 뒤집듯 해버렸다"고 성토했다. 성명에는 "반혁신의 길도 간다는 대국민 선언", "피해자 인권 짓밟는 반인권적 결정", "피해자에 대한 명백한 가해행위", "말뿐인 사과" 등의 성난 표현이 담겼다. 그러면서 "끝내 후보자를 공천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당원 투표에 들어간 지난 달 31일에는 박승기 부대변인이 '꼼수 당헌 개정, 피해여성들과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이번 달 들어서도 규탄 입장이 매일 쏟아졌다. 2일에는 이준호 부대변인 명의로 "당원투표 결과는 후안무치, 부산시민이 심판'이라는 논평이 나왔다.

다음날인 3일에는 부산시당 여성위원회가 "입맛에 따라 당헌 당규를 바꿔 은근슬쩍 넘어간다면 대국민 사기극이자 정치 꼼수에 불과했음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틀 뒤 열린 이날 부산시의원들의 성명 발표 자리에선 비난의 강도가 더 세진 셈이다. 부산 국민의힘의 잇따른 성명은 민주당 당헌 개정 작업 이후 이날만 4번째다.

부산지역 국회의원들도 책임론을 제기하며 민주당의 '무공천 번복'에 반발한다. 이들의 페이스북에는 "징글징글하게 이중적이고 표리부동한 분들(장제원)", "근거없는 뻔뻔함(박수영)" 등의 비난 글이 여러 건 올라왔다. 국민의힘 밖에서는 보수성향의 여성단체인 '부산여성100인행동'이 3일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민주당 비난 성명을 냈다.

부산시장 후보 경선을 준비 중인 이들의 목소리는 더 거세다. 이언주 전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 "권력에 중독돼 사사오입 당헌 개정 강행한 민주당, 4월에 심판해야 한다"고 비난 글을 올렸다. 관련 언론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한 박민석 전 의원도 "집단의 강성 환호소리에 상식이 질식당하고 있다. 묻지마 떼창 파티!"라고 남겼다.

여당 소속이었던 단체장의 성추행 혐의 사퇴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야당이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한 정치적 행위다. 그러나 이 속에는 5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선거의 득실 계산도 깔려있다. 어떤 방식으로 공세를 펼쳐도 국민의힘의 입장에서는 전혀 손해 볼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태그:#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의원, #무공천, #당헌 개정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