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3일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후보와 한국기자협회 임원진이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일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후보와 한국기자협회 임원진이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한국기자협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재보궐선거에서 야권이 이기면 윤석열 검찰총장도 (대선에) 나타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지난 3일 한국기자협회(회장 김동훈) 임원진과 한 간담회 자리에서 "야권에서 재보궐선거를 이겨야 한다"라며 "이것을 돌파하면 윤석열 총장도 (대선에) 나타나고 그럴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안 후보의 발언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대권 도전 여부가 4월 재보궐선거(서울·부산시장 선거)에 달렸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야권이 재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면 윤 총장의 대권 도전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러한 안 후보의 발언이 나온 다음날(4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총장직을 전격 사퇴했다. 윤석열 총장이 이날 사퇴함에 따라 그의 대권 도전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일각에서는 '안철수-윤석열 대권 연대설'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 3자 대결 가능성은 전혀 없다"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야권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서 안철수 후보는 "3자 대결 가능성은 전혀 없다"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이나 야권 지지자들이 3자구도가 되는 것을 그냥 놔두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 힘에 들어와 후보 단일화를 하라는 것은) 저더러 탈당하라는 얘기다"라며 "공당 대표에게 탈당하라는 것은 전례가 없다"라고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을 일축했다. 

특히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안 후보에게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안 후보는 "서울대 교수 때 김종인 위원장이 만나자고 해서 최상룡 교수 등 4명을 만난 적이 있다"라며 "그때 김 위원장이 저에게 총선에 출마하라고 했지만 정치할 생각이 없다고 하자 김 위원장이 '그럼 시간 낭비할 생각 없다'며 화를 내고 나가 버렸다"라고 전했다.

안 후보는 "나중에 (언론에서) 김 위원장을 저의 멘토라고 했는데 김 위원장도 '멘토를 한 적이 없다'고 했고, 저도 '1~2분 얘기했을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제가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김 위원장이 민주당 비대위원장을 맡았을 때 호남을 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격렬하게 붙었다"라며 "그때 제가 김 위원장을 두고 '국보위 경력'과 '뇌물 수수'라고 비판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이렇게 공격받은 것이 처음이었을 것이다. 이게 (김 위원장이 저를 비판하는 이유 가운데) 제일 크지 않을까 싶다"라고 짚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제113주년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식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제113주년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식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오래 끈질기게 버티는 것은 처음이라고 인정해줘" 

또한 안철수 후보는 "제 이름이 오래 지속되는 것은 부정부패, 사익추구정치, 자기편만 먹여살리는 패거리정치, 조폭정치 등 대한민국 정치가 맘에 들지 않아서다"라며 "지금 조폭들이 정치를 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경우) 그 전에는 긴가민가했다"라며 "지금은 왕처럼 군림하는 정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는 "벤처나 교수를 할 때에도 확신을 못 가지고 시작했는데 정치도 마찬가지였다"라며 "하지만 시도 자체가 가치가 있고, 저는 항상 시도했다. 그리고 도중에 포기한 적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당 대표를 네 번이나 했고, 전국 선거를 지휘해봤고, 직접 나가기도 했다. 압축을 넘어 농축을 경험했다"라며 "(특히) 이렇게 오래 끈질기게 버티는 것은 처음이라고 밖에서도 인정한다"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어떤 분이 제3당으로는 가장 오래 살아남았다고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대선후보부터 시작하는 바람에 실수를 많이 했다"

또한 안철수 후보는 "중도실용이 주류가 되는 것이 제 목표다"라고 강조한 뒤 "이념은 소중하다. 저는 이념을 부정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지금 제대로 된 이념정당이 없는 것이 불행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이념팔이 정당만 있다"라며 "수구보수, 수구진보로는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니 나를 진보라고 하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니 보수라고 한다"라며 "(문재인 정부는) 진보정부가 아니라 퇴보정부다,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진보정부다"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한국정치에서 '극중주의'가 실현되지 못한 것과 관련, 안 후보는 "제 역량이 부족했다"라며 "정책·세력 등을 준비했어야 하는데 그런 준비과정이 없었다"라고 자신의 한계를 솔직히 인정했다. 

안 후보는 "대선후보부터 시작하는 바람에 여러 번 실수를 많이 했다. 아쉽다"라며 "실력이 부족해서 이루지 못했다"라고 토로했다.

"포털, 언론으로 규정하고 그 책임을 묻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편 포털 규제와 관련해 안 후보는 "포털을 언론으로 규정하고 규제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라며 "포털을 언론으로 규정하고 그 책임을 묻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언론이 (종이)신문에서 인터넷으로 넘어가면서 레이아웃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잃어버렸다"라며 "클릭수 위주, 댓글장사, 연관검색어 등으로 인해 중요한 기사가 사라졌고, 미래담론도 잃어버렸다"라고 진단했다.

태그:#안철수, #윤석열, #4월 재보궐선거, #김종인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